어제는 German Creek Trail을 걸었고, 오늘은 Mill Creek Trail을 즐긴다. 요즈음 재택 근무를 하게 되어, 출퇴근으로 소비했던 시간을 걷는다. 오늘로 8일되었다. Covid-19으로 대다수 비즈니스가 문을 닫았고,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지만 아직 걷는 즐거움이 남아있다.
집 주변에 이렇게 많은 Trail일이 있는지 모르고 살았는데… 캐나다, 겪을수록 애착이 가는 나라다. 앞에서 걸어 오던 사람이 길을 건너간다. 나 역시 앞에서 연세 지긋한 분이 걸어 오면 길을 비켜주고, 건너가며 “Hi”하고 인사한다.
사회적 격리가 잘 지켜지고 있다. 요즈음 많은 이들이 인사 않고 고개 돌리며 멀어져 간다. 이태리와 스페인에서 하루 1000명 가량 죽는다는 뉴스를 접하다 보니 삶의 여유가 사라져간다. 인적이 사라진 거리에 썰렁한 바람이 분다. 하나로 통합되던 인류에 여러 울타리가 쳐지고, 그 안에 삶과 죽음의 근심이 쌓여간다.
세계경기 침체로 많은 이가 고민한다. 고민을 줄일 수 있는 BI법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갖자. 이 법은 능력 여하를 떠나, 누구나 최소한의 행복을 누리며 사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제정되었다. 장애인, 노약자 지원법처럼 BI법은 사랑을 나누는 법이다. 우선 이 법의 근간을 이루는 채무삭감과 파산에 대해 알아보자.
1. Consumer Proposal (채무삭감):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채무금액 및 지불기간 조정과 관련된 제안을 허용하는 법적 절차로, 채무총액의 약 30% 지불할 것을 제안, 채권자의 동의를 구하는 방안이다. 별도로 약 10%의 법정관리비를 지불하여야 한다(총 비용 채무총액의 약 40% 소요됨).
분할 지불기간은 5년이고, 무이자로 원금만 상환하면 된다. 동의된 제안 이행시 잔여 채무금액이 탕감되며 동시에 신용회복이 시작된다. 재정 형편이 나아져 빠른 신용회복을 원한다면, 언제든 합의금 잔액을 지불하고 조기 종료할 수 있다.
2. Bankruptcy (파산): Unsecured Funds(미 담보 부채: 신용으로 대출된 Loan, Credit Cards, 개인간의 부채)와, 미납세금, 각종 사용료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채무를 전액 탕감 받는 방안이다. 최소의 경비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단기간(9개월)에 파산상태에서 벗어나며 신용회복이 시작된다.
이제 BI법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마음 속 고민을 털어버리고 내일을 준비하자. 캐나다는 미국 파산법에 제외된 미납세금도 포함하여 일괄적으로 처리해 준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 법을 이용하여 과중한 빚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관련 정보가 더 필요하면 구글 검색엔진으로 들어가 한글로 <구자수> 를 타이핑해라.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칼럼에 더 많은 정보가 담겨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삶이라는 것을 스티브 잡스, 이건희씨 등 많은 이가 뒤늦게 깨닫고 후회했다. 마음의 평화를 찾아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새로 시작하려는 용기가 있다면 재정난은 해결된다.
행복한 인생의 열쇠는 감사와 사랑이다. 아직도 우리가 걷지 않은 여러 길이 있다. 찾으려고 두드리면 원하던,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다. 거리를 유지하되 “Hi”라 말하며 주변인과 사랑을 나누며 살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