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46)-오늘은 내 인생에 가장 보람있는 하루

 

 창밖에 비가 내린다. 연이어 내리는 비에 온타리오 호수의 수위가 상당히 높아졌다. 7월 31일까지 Toronto Centre island를 관람할 수 없다고 한다. 그 곳에서 일하며 생계를 꾸려가던 많은 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직도 이런 자연현상에 대처할 만큼 과학이 발전하지 않았다. 손 놓고 비가 그치기를 고대하는 것 이외에 마땅히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들이 일터로 복귀할 그 날이 조속히 오기를 기도드린다. 


 살다 보면 자신의 힘으로 어찌할 방도가 없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이처럼 여러 요인으로 재정난에 직면하여 어렵게 살아가는 이웃이 있다. 모든 이가 고민없이 웃으며 살 수 있는 세상, Utopia를 그려본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에게 이 도전을 극복하여야 원하는 세상에 도달할 수 있다며 바쁜 우리의 발목을 잡는다. 


 산다는 것은 인생수업을 받는 것이다. 혼자 힘으로 풀기 어려운, 재정난이라는 힘든 과제를 내주는 수업도 있다. 그러면 우리는 야간 비행 조종사가 된다. 불안한 마음으로 어두운 밤을 뚫고, 보이지 않는 장소, Utopia를 향해 날아야 한다. 


 다행히 우리에겐 이런 시련을 극복할 용기가 있다. 또한, 어려운 순간도 지나고 나면 좋은 추억이 된다는 경험의 지혜도 생겼다. 그리고 BI법이 있다. 이 법은 혼자 짊어지고 가기 어려운 채무의 짐을 내려놓게 해준다. 오늘은 BI법과 관련되어 잘못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나누자.


 - 파산이나 채무 삭감을 신청하면 이런 불이익을 당한다.


 1. 은행구좌 개설도 못하고, 직장에서 해고 되거나, 실직자의 경우 직업을 구하기 어렵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언제든 은행 구좌 개설이 가능하고, 개인 정보 보호법에 의거 직장에 알리지 않는다. 회사가 알 수 없고, 알릴 필요도 없다. 직장을 구하는 경우에도 자금을 만지는 특수한 직종으로 신용 조회가 필요한 경우 이외에는 아무 지장이 없다. 


 만약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라면 파산, 채무 삭감 신청을 하지 않은 이라도 신용평가가 나쁘면 동일한 결과를 맞는다. 봉급이 압류된 상태(Garnish)의 경우에만, 압류를 풀어주기 위해 회사에 알린다.


 2. 체류 신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 또한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다. 임시 체류자이건, 영주권자이건,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획득하는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가족 초청을 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만, 이는 파산, 채무삭감 신청을 하지 않은 이도 초청할 가족을 부양하거나 경제적인 지원을 할 수 없으면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임시 체류자나 영주권자도 출입국시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법적으로 아무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체류 신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향후 신용카드를 소지할 수 없다.


 이 또한 틀린 말이다.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한 다음날에도 신용카드를 신청해, 소지할 수 있다. 단 처음에는 일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Secured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Secured 신용카드란 담보로 일정 금액을 예치시키고 그 한도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신용을 회복하는 좋은 수단이다. 그 후 신용이 회복되면 일반 신용카드로 교체하면 된다.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을 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쁠 경우, 일반 신용카드나 신용대출을 받지 못한다.


 4. 미납 세금은 파산이나 채무삭감으로 해결할 수 없다.


 미국의 경우,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해도 미납 세금이 내역에 포함되지 않기에 해결할 수 없지만, 캐나다의 BI법은 여타 국가의 유사법 대비 더 많은 혜택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미납 세금도 여타 채무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시작하자.'는 용기와 인생에 대한 사랑만 있다면 재정난으로 인한 문제는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 당신도 물론 해낼 수 있다. 마음의 안정을 찾아라. 


 단 유자격 전문가 여부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직접 일을 처리할 자격이 없는 이들이 광고로 호객한다. 이들은 유자격자에게 소개하고 수수료만 챙긴다. 이 일을 직접 관장할 수 있는 유자격자는 트러스티와 인쏠벤시 카운셀러 뿐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무료 전화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카바의 선물’ 중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상인’에 나오는 세 번째 두루마리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자. “인생의 보람이란 출발점 가까이에 있는 것이 아니고 모든 행로 끝에 있는 것이다. 얼마나 많이 걸어야 그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 하는 것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수천 보를 걸어도 실패할지 모른다. 그러나 성공은 다음 모퉁이를 돌아서면 바로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내가 얼마나 더 걸어야 성공할 것인가 하는 것은 다음 모퉁이를 돌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다. 나는 항상 앞으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것이다. 한 걸음에 성공치 못하면 또 다시 한 걸음을, 그리고 또 한 걸음을 나아갈 것이다. 사실, 한번에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나는 성공할 때까지 투쟁하리라! … 오늘 하루야말로 내 인생에 가장 보람있는 하루가 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새날을 맞이할 것이다. 생명이 있는 한 나는 투쟁하리라.”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