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igh Price of Brand Loyalty: Mortgage Renewal-실제 사례 분석

김선정(Selina Kim), Mortgage Agent Level 2

라임트리 파이낸셜그룹

905-597-LIME (5463) ext. 200

 

 

금융권의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는 비용이 많이 드는 덕목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한 고객이 기존 모기지를 갱신하기에 앞서 상담 문의를 해왔는데, 그녀의 주거래 은행인 한 대형은행에서 5년 고정금리를 7.65%에 오퍼 받았다고 합니다.

대형은행은 아니지만, 1금융권에 속해 있는 다른 은행에서 이에 비해 상당히 낮은 금리인 4.99%에 오퍼를 받아 그녀에게 제안을 했는데 브랜드가 떨어지는 은행이어서 오퍼를 거절한 바 있습니다.

 

그녀의 ‘브랜드 충성도’에 따른 결정으로 인해 모기지 기간 동안 약 9,600 달러의 추가 이자비용이 발생하는 결과를 얻게 되었음에도 홈뱅크에 남는 사례를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나다 내 대형은행 같은 전통적인 은행들은 실제로 지점이나, 직원 급여 및 기타 간접비를 포함한 운영 비용 때문에 더 높은 금리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초과 자금은 그들이 은행 인프라를 유지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쓰여집니다.

 

캐나다 내에는 대형은행뿐만 아니라 연방정부의 관리 감독 아래 운영하고 있는 수십 개에 달하는 합법적 대출기관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저희와 같은 모기지 브로커 채널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대형은행들 보다 더 낮은 금리를 협상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영업점이 없는 대신 디지털 플랫폼과 브로커 채널을 통한 방식으로 간결하고 신속한 구조로 대출 운영을 하고 있어서 간접비용을 줄이고 그 절감액을 고객에게 낮은 금리로 보상해 줍니다.

 

위의 사례를 좀 더 살펴 보겠습니다. 고객이 만약 홈뱅크에 대한 ‘브랜드 충성심’ 대신 4.99%의 낮은 이율을 제공하는 은행에서 모기지를 갱신하였다고 가정해 볼까요.

기본적인 경제 개념인 ‘기회비용’은 한 가지 대안을 선택함으로써 놓칠 수 있는 잠재적 이익을 말합니다.

여기서 그녀의 기회비용이란 9,600 달러의 가치를 다른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었음에도 포기를 하고 은행의 브랜드 이름과 교환한 것 입니다.

 

커피 한 잔당 4달러라고 가정하면 2,400잔의 커피 구입이 가능하고, 연평균 수익률이 7%인 금융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면 5년 후에 약 14,000달러까지 증가할 수도 있으며, 고객이 충성하는 홈뱅크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난 5년 동안 이 은행의 평균 주가는 약 70달러였음을 볼 때 그녀가 기회비용으로 놓친 9,600 달러를 이 주식에 투자하였다면, 그녀는 연평균 6.25%의 배당 수익률, 즉 한 달에 약 50달러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을 겁니다.

 

결론적으로, Brand Loyalty에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러한 결정이 금전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 평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은행들 만의 전통적인 브랜드 가치가 있지만 그들을 넘어서 다른 가치와 옵션을 제공하는 은행들을 탐색해 보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고, 이는 미래의 이익을 위해 더 잘 활용되거나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은 단순히 돈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가진 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임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모기지 갱신을 앞두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연락 하셔서 최저 이율로 모기지를 미리 확보해두세요.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