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음식점 | 부동산 | 이민 | 미용 | 회계 | 법률
bskoo2013
한방경전해설(18)-음양응상론(3)
bskoo2013

 
 

(지난 호에 이어)
 지난 호에서 황제가 사계절에 따른 음양의 변화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고 외부 환경과 인체 내부가 서로 대응하는 관계가 있다고 하는데 이것이 참인지 물었다. 이에 대하여 기백이 답하는 내용 중 일부를 마지막 부분에서 해설하였다. 목기에 속하는 봄과 간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즉 동쪽은 봄에 속하고 양기가 위로 올라가 바람을 만들고, 바람은 목기를 자양할 수 있는데 이 목기가 신맛을 내고 신맛은 간을 기르고 간기는 위로 올라가 눈으로 통한다.


 기백이 계속하여 답하였다. “남쪽은 여름과 상응하고 양기가 왕성한 곳이므로 열(더위)을 생성하고 이 더위가 화기(火氣)를 낳습니다. 화기는 쓴맛을 생성하고 쓴맛은 심장을 자양하고 심장은 피를 만들고 피는 비장을 기릅니다(火生土). 또한 심은 혀(舌)를 주관합니다.” (南方生熱, 熱生火, 火生苦, 苦生心, 心生血, 血生脾, 心主舌)


“이 때 음양의 변화는 하늘에서는 여섯 가지 기운 중 열이 되고, 땅에서는 오행 중에서 화가 됩니다. 신체에서는 혈맥에 해당되고, 오장 중에서는 심장에 해당하고, 오색으로 보면 빨간색입니다. 오음 중에는 치(徵), 오성 중에서는 웃음소리인 소(笑), 인체의 병변 중에는 기가 꺼꾸로 치밀어 오르는 기역(氣逆)에 해당합니다. 이목구비 중에서 혀, 오미 중에서는 쓴맛, 정서 변화 중에서는 기쁨에 해당합니다. 기쁨이 과도하면 심을 손상시키나 두려움으로 기쁨을 억제할 수 있고, 더위가 기를 상하게 해도 한기가 열을 억제할 수 있으며, 쓴맛이 기를 상하게 하면 짠맛으로 쓴맛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水克火)” 
(其在天爲熱, 在地爲火, 在體爲脈, 在臟爲心, 在色爲赤, 在音爲徵, 在聲爲笑, 在變動爲憂, 在窺爲舌, 在味爲苦, 在志爲喜. 喜傷心, 恐勝喜; 熱傷氣, 寒勝熱; 苦傷氣, 鹹勝苦)


“중앙은 늦여름인 장하(長夏)에 해당합니다. 열기로 인해 수증기가 발생하고 습한 기운이 생겨납니다. 습기는 토기를 생성하며 토기는 단맛을 만듭니다. 단맛은 비기를 기르고, 비기는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이 튼튼해지면 폐기를 충실하게 합니다(土生金). 비기는 입을 주관합니다.” (中央生濕, 濕生土, 土生甘, 甘生脾, 脾生肉, 肉生肺, 脾主口) 


“이때 음양의 변화는 하늘에서는 습기에 해당하고, 땅에서는 오행 중 토에 해당합니다. 신체에 있어서는 근육이고 오장 중에서는 비장에 해당합니다. 오색 중에서는 노란색, 오음 중에서는 궁(宮), 오성 중에서는 노래소리인 가(歌)에 해당됩니다. 인체의 병변은 딸국질이며, 이목구비 중에는 입이 해당하고, 오미 중에서는 단맛에 해당합니다. 정서 변화 중에서는 생각(思)에 해당합니다. 생각이 과도하면 비장이 상하지만 성냄으로 생각에 몰두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고, 습기가 너무 많으면 근육이 상하지만 풍기가 습기를 억제하고, 단것을 지나치게 먹으면 근육이 상할 수 있지만 신맛으로 단맛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木克土).”
(其在天爲濕, 在地爲土, 在體爲肉, 在臟爲脾, 在色爲黃, 在音爲宮, 在聲爲歌, 在變動爲? 在窺爲口, 在味爲甘, 在志爲思. 思傷脾, 怒勝思; 濕傷肉, 風勝濕; 甘傷肉, 酸勝甘.)


“’서쪽은 가을과 상응하고 가을은 건조함을 낳습니다. 건조함(燥氣)은 금기를 왕성하게 하는데 매운맛을 낳습니다. 매운맛은 폐기를 생성하며 폐기는 피모(피부와 모발)를 자양합니다. 피모가 윤기가 나면 신을 자양하며(金生水), 폐기는 코를 주관합니다.” (西方生燥, 燥生金, 金生辛, 辛生肺, 肺生皮毛, 皮毛生腎, 肺主脾)


“이것의 변화는 하늘에서는 건조함이 되고, 땅에서는 오행 중의 금에 해당합니다. 인체에서는 피부와 모발, 오장 중에서는 폐, 오색 중에는 하얀색이 해당합니다. 오음 중에는 상(商), 오성 중에는 우는 소리인 곡(哭)에 해당합니다. 인체의 병변은 기침을 하는 것에 해당되고, 이목구비 중에서는 코에 해당하며, 오미 중에서는 매운맛에 해당합니다. 정서 변화 중에서는 근심(憂)으로 근심이 지나치게 많으면 폐를 상하게 되나 기쁨이 근심을 억제시켜 줄 수 있습니다. 더위는 피부와 모발을 상하게 하지만 한기가 더위를 억제해주고, 매운 것을 많이 먹으면 피부와 모발을 상하게 할 수 있지만 쓴맛으로 매운맛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火克金)” 
(其在天爲燥, 在地爲金, 在體爲皮毛, 在臟爲肺, 在色爲白, 在音爲商, 在聲爲哭, 在變動爲咳, 在窺爲脾, 在味爲辛, 在地爲憂,. 憂傷肺, 喜勝憂; 燥傷皮毛, 熱勝燥, 辛傷皮毛, 苦勝辛) 


“북쪽은 겨울에 해당하고, 음이 모여 추위를 형성하는데 한기는 수기를 왕성하게 만들고, 수(水)는 짠맛을 만듭니다. 짠맛은 신기를 기르고, 신기는 골수를 기르고 골수가 충실하면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水生木). 신기는 귀와 관련이 있습니다.” (北方生寒, 寒生水, 水生鹹, 鹹生腎, 腎生骨髓, 髓生肝, 腎主耳)


“그 변화는 하늘에 있어서는 추위(寒)이고, 땅에서는 오행 중 수(水)에 해당합니다. 인체로 보면 골수에 해당하고, 오장 중에는 신장이 해당됩니다. 오색 중에는 검은색, 오음 중에는 우(憂), 오성 중에는 끙끙대는 신음소리인 신(呻)에 해당합니다. 인체의 병변으로는 부들부들 떠는 전율이며, 이목구비 중에서는 귀에 해당하며, 오미 중에는 짠맛에 해당합니다. 정서에서는 두려움(恐)으로 이는 신장을 상하게 하지만 생각이 두려움을 억제시켜 줄 수 있습니다. 추위는 뼈를 상하게 할 수 있지만 건조함이 추위를 억제하고, 짠맛도 뼈를 상하게 하는 것이지만 단맛으로 짠맛을 억누를 수 있습니다(土克水).
(其在天爲寒, 在地爲水, 在體爲骨, 在臟爲腎, 在色爲黑, 在音爲羽, 在聲爲呻, 在變動爲慄, 在窺爲耳, 在味爲鹹, 在地爲恐. 恐傷腎, 思勝恐; 寒傷骨, 濕勝寒; 鹹傷骨, 甘勝鹹)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
WWW.AHAIDEA.COM
#5-250 Shields Court, Toronto, ON, Canada
[email protected] | [email protected]
Ahaidea
캐나다 daum.ca와 대한민국 daum.net은 관련성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8 AHAIDEA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