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332
    •  
    • 624,856
    전체 글 목록

캐나다 농업용 토지에 대한 투자(25)

 

3.3. 캐나다 농지가 주목받게 된 배경

영국의 고전학파 경제학자였던 토마스 맬더스(Thomas Robert Malthus)는 1798년에 발표된 그의 저서 인구론(An Essay on the Principle of Population)을 통해 다음과 같이 인류의 미래를 예측하였습니다. 즉, 생존에 필수적인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1,2,3. ) 늘어나는데 비해,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1,2,4,8,16…) 늘어나므로 결국 식량부족현상이 발생하여 빈곤으로 인한 사회불안과 범죄의 증가로 이어지며 기아와 전염병 발생, 전쟁 등으로 인구가 감소하면 식량불균형이 해소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논리입니다.

세계적인 식량부족에 대처하려면 농사지을 땅을 더 확보해야 합니다. ‘Our World in Data'가 제공하는 자료를 보면, 우리 인류의 역사 중 상당기간 동안은 지구 전체 땅의 대부분이 황야인 상태로 존재하였다고 합니다. 불과 1000년 전만 하더라도 전 세계 땅 중에서 얼음이 덮여 있지 않은 불모지 중 4% 미만의 땅만 농경지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세계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지구 곳곳의 땅들이 경작 가능한 곳을 찾아 농경지로 바꾸는 작업이 계속 이루어져 지금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졌습니다.

오늘날 지구표면은 71%가 바다로 이루어져 있고 29%만이 육지입니다. 그런데 육지의 10%는 빙하에 덮여 있고 19%는 사막이나 염전, 모래언덕, 암석으로 된 못쓸 땅입니다. 그래서 육지 전체 면적의 71%만이 사람이 살 수 있는 땅[habitable land)입니다.

그런데, 이 중 절반(50%)만이 농사에 사용되고 있으며, 1%는 사람들이 모여사는 마을이나 도시지역이며, 37%는 산림지역, 나머지 1%의 땅은 담수(민물; fresh water)가 차지합니다. 결국 바닷물을 제외한 지구 전체의 땅 면적 중에서, 약 1/3 이 조금 넘는 면적만 농사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제한된 땅의 23%에는 곡류가 생산되어 세계인구가 필요로 하는 칼로리의 83%, 단백질의 63%를 공급하고 있으며, 나머지 77%의 땅에는 가축을 키우거나 낙농을 해서 세계인구가 필요로 하는 칼로리의 18%, 단백질의 37%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작 가능한 땅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었지만, 산업혁명 이후의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인해 1960년대부터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녹색혁명(Green Revolution)이 일어나 다수확품종을 개량하고 제초제와 화학비료, 농약을 사용하면서 농업생산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여 맬더스가 인구론에서 주장하였던 식량부족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농업생산성 향상은 지역에 따라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선진국에서는 농업생산성이 높게 나타나지만,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가에서는 증가폭에 한계를 보이는 곳도 많아서 선후진국간의 농업생산성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의 홈페이지 :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