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 3년 후에 집을 살 때 계약금으로 쓸 $50,000을 적립하는 것, 20년 후에 은퇴를 하면서 $60,000 정도의 연소득을 창출하는 것 등은 좋은 목표입니다. 이처럼, 재정목표에 숫자가 들어가야지 세부적인 방법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숫자가 없는 목표는 허황된 망상으로 끝나기 쉬우며, 신빙성도 없으며, 한 마디로 꿈일 뿐입니다.
(4) 각종 계약서를 점검합니다. 유언장과 위임장, 생명보험, 투자계약서 등의 수혜자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살피고 필요시 수정합니다.
(5) 빚을 우선적으로 모두 갚도록 노력합니다. 한 조사자료에 의하면, 캐나다인들의 약 반이 수입보다 많은 돈을 지출한다고 합니다. 즉, 빚으로 생활한다는 얘기인데 빚이 있는 상태에서는 효율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모기지 같은 것은 좋은 빚이지만, 그렇지않은 것들은 최대한 빨리 갚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6) 비상자금을 준비합니다. 비상자금은 약 3개월분 수입을 안전한 계좌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7) 저축과 투자방법을 창조합니다. 쉽게 시작할수록 좋으며, 종종 간단한 방법이 최상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입의 10%는 무조건 저축하는 것입니다.
(8) 절세방법을 전문가와 상의하여 세금을 적게 내도록 노력합니다. 세법 개정에 신경을 써서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영수증을 잘 모아둡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개정된 법은 집을 수리하는 데 드는 비용은 최대 10,000불까지 크레딧을 청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TFSA(무과세저축계좌)를 잘 이용하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계획을 세웠으면 즉시 시행합니다. 망설일수록 시간과 돈의 낭비입니다.
그리고 매년 한 번씩 진행결과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조금씩 상황에 따라 방법을 변경합니다.
(10) 몇 년후, 계획에 차질이 없고 여유가 생기면, 다음 단계의 투자방법도 생각해봅니다.
여기서 한 가지 명심할 것은 누구든지 실수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재정목표 수립에 있어서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엇보다 충분한 보험이 없는 것입니다. 인간은 한번은 반드시 사망하기 때문에 생명보험이 반드시 필요하며, 평생동안 몇 번은 다치기 때문에 상해보험 또한 중요한데, 절반 이하의 성인들만이 상해보험에 가입돼있습니다. 당신이 일을 못해 사랑하는 가족들이 고생할 것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2) 너무 많은 빚입니다. 빚지는 것만큼 쉬운 일이 없습니다. 오늘날은 특히, 플라스틱카드의 편리함 때문에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은 계속 장밋빛 질주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카드는 될 수 있으면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하게 신용카드 빚을 져야 한다면 은행에서 Line of credit 계좌를 얻어 사용하고, 신용카드 이자를 줄이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빚으로 투자하는 일만큼은 절대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3) 열심히 번 돈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모르는 경우입니다. 자신이 휴가를 간다든지, 자녀를 공부시킨다든지, 편안한 노후를 대비한다든지 확실한 계획에 따라 시행해야 동기부여도 되고 효과적으로 계획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4) 은퇴준비를 너무 늦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현명한 사람일수록 은퇴준비를 일찍 시작합니다. 그러면, 별 부담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만, 뒤늦게 할수록 그만큼 더 힘이 듭니다. 가장 손쉬운 은퇴준비는 안전한 RRSP를 사는 것입니다.
그 밖의 실수들은 분수에 맞지 않게 무리하게 돈을 쓰는 것, 세금을 줄이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