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감사절(Thanks Giving Day)이다. 한국의 추석과 같은 명절이다. 흩어진 가족이 모여 올해 추수한 수확에 감사하고, 칠면조 고기로 함께 식사하며 정을 나누는 것이 이곳 전통이다. 이민 1세대로 농사를 짓지 않는 나는 그저 휴일을 즐길 뿐 별다른 감흥이 없다. 차라리 이방인임을 다시 깨닫는 고독이 스쳐 지나가는 날이다.
부모님의 생전 모습과 먼 곳에 사는 누이와 형이 그리워진다. 올해도 선산 벌초를 하지 못했다는 죄스러움이 찾아 든다. 머나먼 캐나다에 살며 한해 동안 한 일은 그로 인해 무엇이고, 무슨 수확을 거두었나? 부끄럽지만 미래에 대한 거창한 계획이나 야망 없이, 되풀이되는 나날을 그저 열심히 살았다.
아직 건강하기에 매일 출근하고 아내가 정성껏 챙겨 준 점심 도시락을 맛있게 먹는 기쁨을 즐긴다. 가족과 할 일이 있음에, 또 오늘을 열어 주심에 주님께 감사 드린다.
지난 주 <본 에코> 여행 3일째, <Silent Lake>하이킹 하기 위해 이른 아침 차를 운전하였다. 가는 도중 칠면조 가족의 도로횡단과 조우하여 차를 세우고 기다려야 했다. 아빠 엄마 칠면조와 아장아장 걷는 아이들… 10여 마리, 한 가족 나들이 하는 모습이 귀엽다.
한편, 추수감사절이 코앞이라 꼭꼭 숨어야 안전할 텐데 버젓이 대로횡단을 하는 칠면조 가족 생사가 걱정되었다. 나는 푸석푸석한 칠면조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칠면조 가족에게 이 수난 시기를 잘 넘기고 살라는 마음을 전했다.
마지막 날 <Port Hope>에 갔다.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려는 수백 마리 연어 모습이 장관이다. 상류로 오르려다가 바위에 코를 찓고 물살에 떠 내려갔다 다시 도전하다 찢겨 피 흘리는 연어가 보인다. 처절한 몸부림에 가슴이 찡하다. 뜰채가 있다면 그것에 담아 상류로 옮겨주고 싶은 마음이다.
일부 두 번 이상 산란하는 예외 종도 있지만 대부분의 연어는 강에서 태어나 바다로 나가 4년이나 8년을 지낸다. 그리고 단 한번의 산란을 위해 수개월간 이동하여 강에 도달하면 그때부터 금식하며 강을 거슬러 오르는 사투를 벌인다. 자갈 밭에 암컷이 산란 후 그 곳에 수컷끼리의 다툼에서 이긴 수컷이 어백(정자)을 방출하여 수정을 시킨다. 그리곤 암컷이 자갈을 덮어 보호한다.
그리곤 조금 더 상류로 이동 남은 알을 산란, 수정 그리고 보호 자갈막을 덮은 후, 에너지 소진으로 죽는다. 자신을 희생시켜 종족 번식하는 연어의 일생. 태어난 곳을 찾아가 산란하고 죽는데 하필 그곳이 강의 상류인 이유는 무엇일까?
큰 고통을 감내하며 강 상류 자갈밭에 씨 뿌리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본다. 좀 더 안전한 곳에 씨 뿌리기 위한 것이라는 이유 외에 알려진 것이 없다. 우리 부모 마음과 다르지 않다.
연어 떼의 장관을 보고 싶으면 온타리오 호수 최북단에 위치한 Port Hope에 가 보시라 전한다. 9월말부터 한달 정도 계속되니 아직 연어 떼의 이동과 산란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이곳, 캐나다에는 재정난으로 고통 받는 이들이 새로이 시작하도록 돕는 BI (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이 있다. 캐나다는 여타 국가의 파산 관련법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미국 파산법에 제외된 미납세금도 캐나다 BI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종류의 채무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 누구나 신분제약 없이 이 법을 이용, 과중한 빚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만약 아래 나열된 조항으로 고민이 되면, 더 이상 고통 받지 말고 법에 도움을 청해야 한다.
1. 미납 세금으로 고민을 한다.
2. 매월 발생하는 영수증을 기한 내에 지불하기가 어렵다.
3. 은행 구좌의 한도 초과 사용 가능 금액(Overdraft)을 자주 이용한다.
4. 생활비가 없어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사용액의 최소금액만 지불하며, 사용잔액이 매월 늘어간다.
5. 채무 총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채무로 인해 걱정이 되고 스트레스가 생긴다.
6. Payday Loan을 사용하고 있다.
7. 빚 독촉 전화(Collector’s call)를 받고 있다.
8. 채무 통합(Debts Consolidation)을 고려하고 있다.
9. 사업을 정리하고 싶어도, 사업장 잔여 리스로 폐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10. 민사 소송으로 고통 받는다.
혼자 해결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상황이 악화된다. 정부 지원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데, 혼자 고민하며 힘든 시간을 연장할 필요가 없다. 근심과 걱정을 BI법에 넘겨라. 다시 시작하려는 결심이 중요하다. 합법적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당신 삶에 새 희망을 심어줄 법이다.
새로 시작하려는 용기가 있다면 재정난은 해결된다. 사랑하는 가족이 삶을 풍요롭게 한다. 사랑과 감사가 당신 삶을 행복으로 초대할 것이다. 인생은 사랑을 뿌리고 추수하는 과정이 아닐까?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