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홀랜드 마쉬’(Holland Marsh)의 농지 특성
토론토에서 북쪽 베리(Barrie)쪽으로 400번 고속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원더랜드가 오른편에 보이고, 이어서 King City 로 빠지는 11번 출구가 나오는데, 계속 달리면 동쪽으로 뉴마켓으로 가는 Hwy 9/Hwy 31 출구를 만납니다. 이 지점이 바로 Hwy 400 좌우로 펼쳐진 거대한 '홀랜드 마쉬'(Holland Marsh, “the Marsh”라고도 함)가 시작되는 남쪽 끝단이며 여기서부터 Hwy 400을 따라 북쪽으로 좌우 약 2.5Km 정도 계속 이어지는 검은 석탄 색깔을 닮은 특이한 농지가 펼쳐집니다.
이 땅의 남북 폭은 짧지만, Schomberg 에서 동북방향으로 Hwy 400을 가로질러 Ansnorveldt와 Bradford 쪽으로 흐르면서 심코호수로 흘러들어가는 Holland River 인근의 넓은 저지대에 만들어진 대규모의 검은색 땅입니다.
토론토에서 약 50Km 북쪽에 있는 홀랜드 마쉬의 총 면적은 약 21,000 에이커[약 8,500 헥타르)입니다. 원래 이 땅은 인디언 원주민 휴런족과 1825년경에 유럽에서 온 초기 정착민들이 낚시와 사냥을 하던 거대한 습지였습니다.
이 일대의 지명들 중에는 '홀랜드 마쉬'(Holland Marsh)라는 습지 이름과 Holland River 라는 하천 이름, 그리고 Holland Landing 이라는 작은 마을이름에 공통적으로 'Holland'라는 이름이 들어있습니다. 이 명칭의 유래는, 네델란드에서 태어나 1756년에 영국으로 이주하여 영국 국왕을 위해 북미식민통치조직인 British North America에서 초대 측량책임엔지니어로 일했던 Samuel Holland 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토론토 북쪽에는 온타리오주의 그린벨트(Greenbelt)지역 일부로 편입된 ‘Oak Ridges Moraine’ 이 있습니다. 리치먼드힐의 북쪽지역에 동서로 길게 펼쳐진 구릉인데, 이 고지대의 남쪽지역은 빗물이 온타리오호수로 흘러내려오지만, 북쪽편은 심코호수로 흘러들어가는 지형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 때문에 너무 많은 비가 내리면 Holland River의 수위가 갑자기 높아져 그 일대가 모두 범람하는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오래 전부터 이 광대한 습지를 농사짓기에 유용한 땅으로 만들기 위해 1925년부터 1930년 사이에 다양한 아이디어로 제방과 운하를 만들어 물길을 돌림으로써 이 광대한 습지를 쓸모 있는 땅으로 바꾸려고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1954년 10월 허리케인 헤이즐이 이 지역에 폭우를 쏟아 부어, 당시의 운하 수처리 능력한계를 벗어난 큰 홍수가 발생하였습니다. 마을은 1.5미터가 넘는 물 속에 잠기고 카누나 보트로 2층집에 사는 주민들 집으로 긴급 피신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1985년 5월에는 Hwy 400 서쪽 습지구역에서 토네이도가 발생하여 인명 사상자가 발생하고 여러 채의 가옥이 파손되었으며, 이 일대 농작물이 큰 피해를 입기도 하였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 부동산 캐나다 웹페이지의 저의 칼럼 아래에 클릭링크를 삽입해 주십시오.]
글쓴이의 홈페이지 :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