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245
    •  
    • 727,119
    전체 글 목록

이토비코(Etobicoke)지역의 학군과 주택매매 동향(1)

 

이토비코(Etobicoke)는 토론토의 서쪽지역인데 과거에 독립시로 있다가 토론토시에 통합되었다. 'Etobicoke'란, 미시사가인디언 부족의 'wah-do-be-kang'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어 변형된 것으로서 'Alders(식물)가 많이 자라는 곳'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지금처럼 노스욕이 토론토의 신흥부촌으로 탈바꿈하기 전에는 전통적인 GTA(광역토론토) 4대 부촌 중 하나로 꼽혔다. 당시 4대 부촌은 York Mills-Lawrence 지역, 이토비코의 The Kingsway 인근지역, 미시사가의 Lorne Park 지역, 그리고 옥빌의 Trafalgar-Lakeshore 지역을 말한다. 


이토비코는 영국 각지에서 온 이민자들이 먼저 자리를 잡았고, 그 이후 전쟁에서 공을 세워 이 지역에 땅을 하사 받은 군인들, 그리고 미국의 13개 주가 영국과 독립전쟁을 할 당시에 본국인 영국에 충성하는 Loyalist들이 미국에 소유하고 있던 땅을 버리고 캐나다로 이주해 왔을 때 보상토지로 받았던 땅들이 있는 곳이다. 그 이후 유럽에서 이태리, 우크라이나, 포르투갈, 폴란드 등지에서 온 이민자들과 인도, 파키스탄, 한국인 등 다양한 이민자들이 이곳에 자리잡았다. 


북쪽 Steeles Ave 에서 남쪽 온타리오호수까지, 동서로는 Humber River 에서 Etobicoke Creek 에 이르는 이토비코 중에서, 북쪽과 남쪽지역보다는 The Kingsway 를 중심으로 한 중간지역에 중산층 이상의 가구들과 학군이 비교적 괜찮은 고등학교들이 자리잡고 있다. 


결혼기념사진 촬영지로 이름난 James Gardens 와 캐나다 3대 Top 골프장으로 뽑힌 바 있는 St. George's Golf and Country Club 도 모두 이곳에 있다. 렌트용 아파트나 콘도가 새로 들어선 지역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단독주택으로 이루어진 넓은 대지와 많은 녹지대 및 공원들이 이 지역의 특징을 이룬다. 토론토시의 장기적인 상권개발계획에는 다운타운상권과 더불어 3대 부심상권(노스욕 Yonge St 인근지역, 스카보로 타운센터 인근지역, 그리고 이코비코의 Dundas St 를 따라 Islington-Kipling 인근지역)이 들어있는데, 3대 부심상권 중에서 개발속도가 가장 늦다. 


Etobicoke 지역의 교육환경을 Hwy 401 남쪽 이토비코지역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EQAO(온타리오주 교육평가원)의 학력평가자료를 종합해 보면, 이 지역 내 일반공립고등학교의 대략적인 학력순위는 비교적 우수한 Richview 고등학교, Etobicoke 고등학교, 그리고 Martin Grove 고등학교 외에 중간 정도 학력수준을 보여주는 Silverthorn 고등학교가 있다. 그 외에 상대적으로 처지는 학력수준을 보이는 Weston 고등학교, Lakeshore 고등학교, 그리고 Kipling 고등학교가 있다.


한편, 이 지역에 있는 캐톨릭고등학교들 중에서 Michael Power/St.Joseph 고등학교와 Bishop Allen Academy 고등학교는 위의 좋은 학력을 보이는 일반공립고등학교들에 비하여 뒤쳐지지 않는 학교들이다. 이 두 학교는 공립학교들보다 규모 면에서 크기 때문에 다양한 교내외 활동과 함께 교과목의 선택폭이 넓게 제공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하여 Don Bosco 캐톨릭고등학교는 상대적으로 학력이 떨어지고 규모 면에서 매우 작은 학교이다. 


Richview 고교는 The Kingsway 를 따라 형성된 단독주택 위주의 토박이 캐네디언 부촌동네에 자리잡고 있으며, 온타리오주나 토론토 교육청 평균보다 높은 학력수준을 보인다. 인문계/어문학 쪽이 강세를 보이는데 비하여 수학, 과학 영역에서는 상위권 우수학생층이 두텁지는 못하다. 대학진학을 목표하는 학생들이 전교생의 90%를 넘는다. (다음 호에 계속)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