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음식점 | 부동산 | 이민 | 미용 | 회계 | 법률
CA
ON
jegonkim
감기, 독감 그리고 코로나19(5)
jegonkim

 

 (지난 호에 이어)

그리고 감기 걸렸을 때 음주와 흡연은 면역을 저하시켜, 감기로 인해 목과 코 안에 세균 번식을 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만성 기관지염과 축농증과 같은 질병들의 합병증을 초래할 위험도 생긴다.

 

참고로 비타민C는 면역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혹은 비타민 B 등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귤이나 오렌지 등의 과일이나 고추나 피망, 파프리카 등 채소를 일정량 이상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C는 매크로파지와 T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자유 라디칼을 이용한 감염세포 제거와 같은 포식활동이 증진된다. 물론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은 모두 면역계가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평소에 과일이나 채소를 자주 섭취한다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는 있다.

 

한의사들 중에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은 성질이 냉(冷)하다 하여 먹지 말라는 말도 있는데, 필자 개인 의견으로는 영양학적으로 감기를 더 심하게 하는 음식은 없다고 생각된다. 만약 한의학적인 해석으로 냉한 성질 때문에 감기에 안 좋은 것이라 생각되면 마늘, 후추 등의 열이 있는 음식과 같이 먹어서 궁합을 맞출 수도 있다.

 

만약 감기 치료는 대증치료만으로도 증상 조절이 가능하다면, 가능하면 대증치료를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통해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물론, 감기 증세가 장기간 길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에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과도한 약물복용이 이루어질 수 있기에 주의를 요한다. 특히 코데인 같은 한외마약(限外麻藥) 성분의 약이 그렇다.

 

그러므로 감기는 합병증이 생기지 않으면 일정한 기간에 걸쳐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감기에 걸린 환자는 정신적, 육체적 안정을 취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서 과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등으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도록 하고, 가정에 있는 꿀을 탄 레몬차나 유자차, 생강차 등을 마시면 일시적인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가습기나 젖은 빨래 등으로 방안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고, 수분 섭취를 넉넉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가습기는 청소가 잘되지 않는 경우 균이 자라는 온상이 되므로 1주일에 최소 2회 이상 깨끗하게 청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기약 종류

감기에 걸리면 우리가 시중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약들과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아 복용할 수 있는 약이 있는데 이 약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1. 일반적인 감기약

감기에 걸려있는 동안은 코 주변이 붇고 점액으로 가득 차 호흡이 어렵게 된다. 감기약은 혈관을 수축시켜 이 액체들이 흘러내리게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콧물 감기약은 몸 전체의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혈압을 오르게 한다. 심장병이나 고혈압, 전립선 비대증 등의 병력을 가진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1. 진통해열제

캐나다, 미국 호흡기 학회에서는 몸살이나 해열제로 타이레놀을 추천한다. 아스피린은 좋으나 오랫동안 복용할 경우에 위장관에 출혈을 가져올 수도 있다.

 

  1. 항히스타민제

 이 약들은 히스타민이라 불리는 물질의 알레르기 반응을 저지한다. 콧물감기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나 졸음을 유발하고 정신집중을 약하게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작용이 없는 항히스타민제가 시판되고 있다.

 

감기 증상별 추천 약물과 한약

1. 오한, 발열, 몸살이 심해 몸이 춥고 온 몸이 무거우면서 힘이 없고 열이 나는 경우에는 ‘타이레놀’과 한약 처방인 ‘패독산’과 ‘쌍화탕’이 좋다. ‘타이레놀’은 해열, 진통효과가 좋고 한약 처방 ‘패독산’은 몸살과 두통에 효과가 있다. 이 두 약품을 섞어 쓰면 더욱 효과가 좋다.

 

앞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에서 ‘쌍화탕’은 흔히들 감기약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피로 회복에 좋은 자양강장제이다. 그러므로 ‘패독산’에 ‘쌍화탕’을 섞게 되면 감기몸살에 더욱 효과가 좋다.

 

2. 기침이 심하고 목이 아프며 몸살이 심한 경우에는 ‘덱시부프로펜’에 한약 처방인 ‘은교산’을 같이 복용하면 좋다. 참고로 ‘덱시부프로펜’이 추천된 이유는 ‘타이레놀’에 비해 소염효과가 좋으며, 해열 및 진통효과는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한약 처방인 ‘은교산’은 목의 통증과 기침을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

 

3. 콧물, 몸살, 발열이 있는 경우 (혹은 감기 초기일 경우)에는 ‘타이레놀’과 ‘갈근탕’ 과 ‘쌍화탕’을 같이 복용하면 좋다. ‘갈근탕’은 감기 초기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가 뛰어난 방제이다. 또한 감기에 의한 몸살과 콧물에도 좋다.

 

4. 따뜻한 차로 복용이 가능한 차(茶)나 약재(藥材)들은 페퍼민트(목감기), 생강차(몸살), 대추차, 도라지(기침가래), 인삼과 꿀(몸살감기), 귤껍질차, 오렌지 등이 있다.

 

그러나 자몽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자몽에는 체내에서 약을 대사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환자가 만약 다른 만성질환약(당뇨, 혈압 등)을 복용 중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WWW.AHAIDEA.COM
4065 CHESSWOOD DR. NORTH YORK, ONTARIO,M3J 2R8, Canada
[email protected] | [email protected]
Ahaidea
캐나다 daum.ca와 대한민국 daum.net은 관련성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20 AHAIDEA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