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나의 브라질 방문기(4)-조영연

 

 

브라질 파라주 근처 노부 프로그레수강 열대 우림

 

 

 

지구 산소탱크인 아마존 밀림지역 


아마존의 숲은 산소의 주요 공급원으로서 대개 큰 나무 한 그루에서 두 사람이 하루 동안 숨쉬는데 필요한 양보다 조금 더 많은 산소가 배출된다고 한다. 이렇게 식물이 매년 대기 속으로 방출하는 산소량은 약 2000억 t 이나 된다.


특히 세계 최대의 밀림으로 그 면적이 무려 700만 제곱 킬로미터에 이르는 아마존 일대는 지구 전체 산소량의 20%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지구의 허파"로도 불리고 있다.
숲에서 배출되는 산소뿐만 아니라 바다도 대형 산소 공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바다 속의 식물성 플랑크톤이 만들어내는 산소량은 지구 산소의 70%에 이른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에 의해서 끊임없이 환경이 파괴되고, 오염으로 인해 산소의 농도도 점점 떨어지고 있다. 특히 대규모 벌채와 쓰레기 발생에 따른 삼림 훼손으로 아마존 삼림은 이제는 내뿜는 산소보다 배출되는 탄소가 더 많은 곳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상의 산소는 매년 10만 분의 1씩 감소한다고 한다.


1.아마존 첫 번째 관광


아마존은 3번이나 관광하였다. 첫 번째는 아마존의 남쪽에서부터 북쪽으로 아마존 깊숙이 갔었으며, 두 번째는 아마존의 북쪽에 위치한 당시 국제 자유무역 지역이었던 마나우스(Manaus)에서 아마존 강을 건너서 밀림지역으로 갔었고, 세 번째는 아마존 강의 지류에서 낚시를 즐겼었다. 


필자는 언어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나의 사위와 딸과 함께 갔었다. 딸은 브라질의 북 서쪽지방인 Rio Grande de Norte의 수도인 Natal에 거주하고 있다. Natal을 출발하여 벨랭(Belem)시를 거쳐서 아마존 밀림지역의 북쪽으로 차를 타고 깊숙이 들어가 보았다. 브라질 북쪽에 위치한 Natal에서 출발하여 3일만에 도착하였다. 
아마존은 세계 산림의 중심지이며, 허파라고 할 수 있다. 그곳에는 많은 목장들이 있는데 방목하여 소를 키우고 있었다. 보통 몇 천 마리씩 사육하고 있었다. 


가)아마존 농장에서


오래 전에 방문하여 당시의 기억에 남는 것을 주로 기술코자 한다. 아마존 입구에는 작은 제재소 마을이 있다. 울창한 아마존에서 불법으로 베어 온 나무들을 그 마을에서 모두 잘라 판자로 만들어 브라질 전역에 또는 해외에 수출하고 있었다. 


기억에 남는 것은 각 제재소에서 발생하는 톱밥을 처리 못하여 24시간 태우고 있으나 산 덤이 같이 여기 저기 쌓여 있었다. 한국에서는 톱밥으로 합판을 만들기도 하고, 연탄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그곳은 주체를 못하여 24시간 불 태우고 있었다. 


어느 목장을 방문하였는데 개를 다섯 마리 키우고 있는데, 모두가 한국의 똥개 같은 개다. 그 개들은 얼굴이나 몸에 상처가 많았다. 물어보니 똥개들은 싸워도 지치지를 않고 동물들과 제일 잘 싸운다는 것이다. 야간에는 산 짐승이 많이 나타나는데 싸우다가 상처를 많이 입는다고 한다.


농장에서는 종업원들을 구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도시에 나가 종업원들을 모집하여 온다. 처음에는 좋은 조건을 제시하고 들어온다. 그러나 1년, 2년이 되어도 한 푼도 인건비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만일 항의를 하면 귀신도 모르게 죽여 땅에 묻어버린다. 그래서 종업원들은 참다가 기회를 봐서 도망을 친다. 도망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마존 산 중에는 많은 무서운 산 짐승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쉽게 도망을 못한다. 


도망갔던 종업원들은 농장주를 주 정부나 연방 정부에 고발한다. 그러나 대부분 돈으로 해결하고 만다. 때로는 농장주가 구속되어 재판을 받으나 얼마 되지 않으면 바로 석방된다. 이에 앙심을 먹은 종업원이 침입하여 우리가 방문한 농장주인을 살해하고 도망갔다는 것이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도시에서 사업하고 있는 아들이 들어와서 농장을 팔려고 왔다 한다. 


나)아마존에서 사냥 


필자는 아마존에 가서 두 차례 사냥을 갔었다. 첫 번째는 그곳의 원주민 인디언과 둘이서 밤 8시경 산중으로 출발하였다. 휴대품은 각기 총 한 자루씩과 Flash Light뿐이다. 아마존은 산림이 울창하기 때문에 밤에는 바로 옆에 있는 사람도 보이지 않는다. 아주 깜깜한 밤이다. 나는 원주민 인디언을 따라서 Flash Light를 키고 약 1시간 가량 따라갔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