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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석 한방경전해설(22)-영란비전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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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영란비전론(靈蘭秘典論. The Sacred teachings)에 대하여 해설하고자 한다. 영란은 고대 제왕들이 서적을 보관하던 장소이고, 비전은 진귀한 경전을 의미하므로 영란비전은 소중스럽게 감추어진 경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편에서는 인체의 12장부의 주요 기능과 각 장부간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 내용이 영란실에 보관해야 할 정도로 중요하기 때문에 영란비전론이라고 하였다.


황제가 기백에게 물었다. “인체 내부에 있는 열 두 장기의 상호작용과 그들의 주된 것과 부수적인 것이 무엇인가요?” (Can you please tell me the functions and the relations of the twelve zang fu viscera and their meridians? 願聞十二臟之相使, 貴賤何如?) 여기서 12장은 오장인 심.간.비.폐.신과 전중(심포) 그리고 육부인 담.위.대장.소장.삼초.방광을 말한다. 


기백이 말하였다. ”상세한 질문이십니다. 그것에 대해 빠짐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심(心)은 군주지관(君主之官)으로 신명(神明)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심장의 차지하는 중요성은 군주의 지위에 비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정신과 사고활동이 심장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폐(肺)는 상박지관(相傳之官)으로 치절(治節)이 여기서 나옵니다 (폐장은 재상과 같아서 온 몸의 기를 주관하고 인체의 내부와 외부, 상부와 하부 활동이 폐장의 조절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간(肝)은 장군지관(將軍之官)으로 모려(謀慮)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간장은 장군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혜와 책략이 모두 간장에서 비롯됩니다). 담(膽)은 중정지관(中正之官)으로서 결단(決斷)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담은 몸 중앙에 달려있어 좌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기울지 않았으므로 중정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판단과 결정은 담이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중(?中)은 신사지관(臣使之官)으로서 희락(喜樂)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전중은 내신인 사자와 같습니다. 군주가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의지가 이곳을 통해 밖으로 드러납니다.) 
(悉乎哉問也! 請遂言之. 心者, 君主之官也, 神明出焉. 肺者, 相傳之官, 治節出焉. 肝者, 將軍之官, 謀慮出焉. 膽者, 中正之官, 決斷出焉. ?中者, 臣使之官, 喜樂出焉)


앞 문장에서 나온 내용을 추가로 설명하면 폐는 심과 함께 상부에 있는바 군주인 심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심을 보좌하는 것이 마치 국가의 재상과 같으므로 상박지관이라 하였다. 폐가 기를 조절하므로 기가 조화로우면 장부가 안정되므로 전신의 기혈의 운행을 조절하는 치절이 여기서 나온다고 하였다. 


간기는 쉽게 움직이면서 강하므로 용맹스럽고 결단력 있는 장군에 비유하였다. 담은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으므로 중정지관이라 하였고 모든 결단이 담으로부터 이루어지므로 결단출언이라 하였다. 전중은 심포를 가르키는데 심포는 심에 가장 가까이 있어 군주의 신하처럼 심의 명령을 대행하여 전하므로 신사지관이라 하였다. 심의 지(志)는 희(기쁨.喜)이므로 희락이 여기서 나온다고 하였다.


기백이 계속하여 말하였다. “비위(脾胃)는 창름지관(倉?之官)으로서 오미(五味)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비위는 음식물을 수납하는 곳이므로 마치 창고와 같습니다. 다섯가지 맛 즉 오미가 인체의 내부에서 영양소로 바뀌는 일이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대장(大腸)은 전도지관(傳道之官)으로서 변화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대장은 주로 운송을 담당하고 음식물의 소화.흡수.배설 과정이 모두 이곳에서 완성됩니다).


소장(小腸)은 수성지관(受盛之官)으로서 화물(化物)이 여기서 나옵니다 (소장은 영양소를 받아들이는 관리로 음식물의 정수가 이곳에서 생겨납니다). 신(腎)은 작강지관(作强之官)으로서 기교(伎巧)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신장은 인체의 정력의 원천입니다. 힘과 재능이 신장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삼초(三焦)는 결독지관(決瀆之官)으로 수도(水道)가 여기서 나옵니다 (삼초는 온 몸의 수로를 소통시키는 관리입니다. 수액이 흐르는 길을 삼초가 책임지고 관리합니다). 방광(膀胱)은 주도지관(州都之官)으로서 진액을 저장하고 기화 기능을 통해 소변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방광은 수액이 모이는 곳으로 기화작용을 거쳐 소변을 체외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열두 장기는 조화를 잃어서는 안됩니다.” 
(脾胃者, 倉?之官, 五味出焉. 大腸者, 傳道之官, 變化出焉. 小腸者, 受盛之官, 化物出焉. 腎者, 作强之官, 伎巧出焉. 三焦者, 決瀆之官, 水道出焉. 膀胱者, 州都之官, 津液藏焉, 氣化則能出矣. 凡此十二官者, 不得相失也) 


앞의 문장을 추가로 설명하면 창름이란 곡식을 저장하는 창고인데 비위가 음식물을 받아들여 소화시키고 운화를 주관함으로 오미를 생화하는 본원이 되므로 창름지관 오미출언이라 하였다. 대장은 소장에서 소화흡수를 거친 음식물을 받아 그 속의 영양분과 잉여수분을 흡수하고 분변(음식물 찌꺼기)을 형성하여 항문을 통해 체외로 배출하므로 전도지관이라고 하였다.


소장은 위로부터 초보적인 소화를 거친 음식물을 받아들여 다시 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수성지관이라 하였고, 청탁을 분별한 후 수액은 소변으로 조박은 대변으로 배출시키므로 화물출언이라고 하였다. 신에 대하여는 신기가 충만하여 정과 수가 넉넉하면 정신이 맑고 영민할 뿐만아니라 근골이 튼튼하고 동작에 힘이 있으므로 작강지관 기교출언이라 하였다. 삼초는 수도를 소통시켜 수액을 운행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결독지관이라고 하였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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