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미국>
백인 극빈자(WHITE TRASH)
1624년 메이플라워를 타고 미국에 이주한 영국의 이민자 102명 중 35명이 청교도였고 20여명은 계약고용증명서를 갖고 왔다. 고용증명서는 선박운임비 낼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먼저 미국에 정착한 사람들이 운임비를 내주고 어느 계약기간(Indenture Servitude) 동안 농사일이나 기능공을 시키는 제도였다.
5-10년 계약기간 동안 다른 농장주들에게 돈을 받고 등기이전이 가능했다. 흑인노예와 다른 것은 사람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계약서를 매매하고 계약이 끝나면 자유인이 되는 것이었다.
계속적으로 들어오는 가난한 이주자들은 가난한 백인그룹을 만들었다. 영국은 런던의 걸인들과 영국 감옥소가 모자라 남아돌아가는 범죄자들을 미국에 이주시켜 가난한 백인들의 숫자는 눈에 띄게 미국전역에 퍼졌다. 중범죄자들은 멀리 오스트렐리아로 보내졌다.
이들은 자유인이 되어도 게으름을 피우고 생활능력이 결핍되어 교육도 받지 않고 기생충병으로 얼굴이 노랗게 되고 일그러져 황인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들은 범죄 근친강간 살인 등 인간 최하의 생활을 벗어나지 못하는 그룹을 만들었다.
지역 따라 가장 빈자가 많은 미국 남부지역에서는 WHITE TRASH 또는 CRACKER 또는 REDNECK라 불리고 아팔라치아 산맥을 중심으로 미시시피 서쪽지역의 백인 빈민들을 HILLBILLY라 부른다.
세대가 바뀌면서 백인극빈자 후예들 중 앤두루 잭슨, 린든 B잔슨, 지미 카터, 빌 클린턴 같은 대통령이 나오고 달리 파튼, 엘비스 프레슬리 같은 유명한 가수들을 배출했다.
빈부차이
18세기 미 신생국은 새 이주자들에게 거의 동등한 토지를 분배하고 학교를 세웠지만 모두에게 부를 누리려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었다. 따라서 중산층 대변은 거의 없었다. 극빈자 아니면 토지 소유자로 나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극빈자 후손들이 부를 축적하고 일부 토지 소유자들이 가난하게 되던지 더욱 큰 부호가 되면서 산업혁명으로 인한 공업을 일으켜 노동자들을 필요로 하게 되고 19세기 후반부터 중산층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미 정부의 경제정책에 힘입어 미국의 100대 부호들이 지속적으로 경제를 일으켜 2차 대전 이후 1980년대까지 중산층은 60-70%의 인구분포를 유지하였으나 지난 40년간 중산층이 줄어들기 시작하여 현재 심각한 문제가 되어가고 직업을 잃은 서남부의 가난한 백인들의 분노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백인우월주의 생태
자기가 남보다 났다는 우월주의는 성취감으로 인해 겸손이 결여된 인간의 기본욕구에서 발생한다. 중화사상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망해가는 중국 청조의 황제도 유럽열강들의 대사들에게 중화사상에 의한 예의를 갖추라고 큰절을 요구했었다.
백인우월주의는 영국을 포함한 북유럽 아리안족의 우월성을 다른 민족과 비교한 교만성이라 할 수 있다. 아돌프 히틀러, 윈스턴 처칠, 토마스 제퍼슨, 앤두루 잭슨 등이 직간접으로 백인우월주의를 정치로 이용한 역사를 볼 수 있다.
백인들은 처음에 민족주의로 우월감을 나타냈다가 지역적으로 유럽을 남북으로 나누어 우월감을 나타냈고 현재는 인종으로 우월감을 나타낸다. 따라서 가난한 미국의 백인들은 유색인종에 대한 우월감과 질시를 가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백인우월주의 현황
2018년 미국에 알려진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KKK, neo-Nazi, Skinheads, 극우 크리스천 등을 포함하여 600개가 등록되어 있다. 스코틀랜드에서 부모 따라 어렸을 때 캐나다로 이민 온 개번 마일스 맥기너스는 2016년 미국에 극우파 PROUD BOYS를 만들어 트럼프의 오른팔 백인우월주의 그룹 중 하나로 선정되어 2021년 1월 6일 미 의사당 테러공격에 연관되었고 현재 캐나다정부에 위험한 극우파 테러리스트로 감시 받고 있다.
극우단체들은 가난한 백인들을 선동하여 그들의 분노에 의한 백인우월주의를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는 이들에게 헛 공약으로 포퓰리즘을 일으켜 대통령에 당선된 후 임기를 끝내고 계속 미국을 백인우월주의 추종자들과 정상국민을 분리시키고 있다.
공화당 상하의원들은 이 포퓰리즘을 이용하는 트럼프를 추종해야 정치생명을 유지한다고 믿고 미국 민주정치제도를 파괴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국부들의 정신을 이어받은 공화당 리더들은 트럼프를 밀어내야하고 미국의 정치체제가 바로 잡힐 것으로 본다.
미래의 백인우월주의
독립 이후의 미국은 이민자들의 유입으로 경제성장이 가능하게 되어왔다. 백인보다 유색인들의 이민자수가 많아 미래 백인이 소수민족으로 되는 미국이 될 것이고 백인우월주의자들은 결국 캐나다처럼 정치력을 잃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