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samkang39

    강신봉 칼럼

    캐나다 加人 강신봉
    전 캐나다한인총연합회장, 전 토론토한인회장, 요크한국인학교 설립교장, 김치캐나다사장, 전 스코필드박사동상건립위원장,전 무궁화사랑모임창립회장, 토론토흥사단창립지부장, 대한민국국민훈장목련장, 역사문화원장

    캐나다 문협회원.현 GTA한카노인대학장
    http://skang3441.tistory.com/
    [email protected]

    • 2
    •  
    • 253,650
    전체 글 목록

‘설마’의 역사 500년(28)-5.16 군사혁명(5)

 

 

 

 

■혁명 거사 후의 반응


 1) 혁명을 거사하고 박정희는 유원식을 데리고 청와대를 찾아갔다. 그러나 대통령 윤보선은 혁명군을 진압할 생각은 아니 하고 올 것이 왔다고 생각을 하였는지 아주 방관하는 태도를 취하였다. 


2) 매그루더 UN군 사령관은 혁명을 주도한 군부를 인정하지 아니하였고, 윤보선 대통령을 찾아가 진압명령서를 들고 싸인만 하시면 혁명군을 진압하겠다고 하였으나 윤보선 대통령은 오히려 “우리 한국에서는 며느리가 물에 빠져도 시아버지가 들어가서 안고 나오지 못한다.”고 유회적 이야기를 하면서 방관 자세를 취하였다. 


3) 하지만 매그루더 사령관은, 5월 17일자 미국 합참의장에게 보낸 전문에서, “미군 방첩대(CIC)가 거리의 행인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해본 결과 10명중 4명은 혁명을 지지했고, 2명은 지지는 하지만 시기가 빨랐다고 하였으며, 나머지 2명은 반대를 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4) 혁명초기에 당시의 강력한 언론인 장준하는 사상계 6월호에서 “과거의 방종, 무질서, 타성, 편의주의의 낡은 껍질에서 탈피하여, 일체의 구악을 뿌리뽑고 새로운 민족의 활로를 개척할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라고 혁명을 지지하였다. 


5) 언론인 송건호도 제3공화국 초기까지 민족적이라고 평가하여 혁명을 지지하였다. 


6) 또한 6월 14일, 혁명을 한지 한 달이 되어서, 일제강점기에 제암리 학살사건을 수습했던 캐나다의 선교사 스코필드 박사가 ‘코리언 리퍼브릭’지에 “5.16군사혁명에 대한 나의 견해”라는 글을 발표하여 “5.16군사혁명은 필요하고도 불가피한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민주당 정권의 부정과 무능을 폭로하며 “한국에서는 아직 진정한 민주주의가 시험된 적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박정희는 누구인가?


처음부터 끝까지 혁명과업을 주도한 박정희(朴正熙)는 누구인가? 박정희는 1917년 11월 14일(음력 9월 30일), 경상북도 선산군 구미면 상모리에서 고령 박씨 박성빈 공과 수원 백씨인 백남의 여사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호는 중수(中樹). 대한민국의 군인, 교육인, 정치가이며 5, 6, 7, 8, 9대의 대통령이다. 


대구사범학교를 나와 3년간 교사생활을 하였으며, 만주군관학교 2기생으로 졸업한 후, 일본육군사관학교 3학년과정에 편입하여 졸업을 하였다. 만주 보병 제8사단에서 일본이 1945년 패망할 때까지 만주국의 일본군 장교였다.


해방이 되자 장교가 부족하였던 광복군이 당시 장교경험자를 기용하는 정책에 의해 북경으로 건너가 광복군 제3지대에 편입하였다. 또한 이 무렵에 남로당에 입당을 하였다. 1946년에 고향에 돌아와 대한민국 육사 2기생으로 편입하여 육군 대위가 되었다.


군에서는 각종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혁명 당시에는 제2군사령부의 부사령관이었고, 혁명 후에는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을 거쳐 1963년 12월부터 1979년 10월 26일까지 대통령직을 역임하였다. 


 집권기간 동안 경제개발5개년 계획 등을 수립하여 산업화를 일구어 냈으며, 국방력증강 및 자주국방을 시도하였다. 3선 개헌 및 유신헌법 등의 장기집권으로 야당 및 학생운동 세력과 끊임없이 충돌하였고, 1979년 10월에는 김영삼 의원 제명파동 등을 사주하여 부마항쟁을 야기하였다.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의 총격으로 사망하였다. 


 박정희의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평가는 양면적으로 다양하게 나뉘어지고 있다. 우선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것은, 전쟁과 가난으로 몹시 피폐해져 있던 대한민국을 국가주도의 ‘산업화’에 성공하였으며, 한강의 기적을 일궈내서 경제적으로 강한 국가를 건설하였다는 점이다. 
그는 유비무환(有備無患)으로 국방을 튼튼히 하였고, 특별히 그가 이끈 농촌의 ‘새마을운동’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후진국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표본이 되게 하였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역대의 국가 지도자들의 공적 평가에서 항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은 첫 번째 부인 김호남씨에게서 딸 박재옥씨, 그리고 육영수 여사에게서는 빅근혜, 박서영 두 딸과 아들 박지만씨가 있다. 


■국가재건최고회의 정치 및 입법 사항


대통령중심제의 체제하에서 국회 국무회의에서 제정되는 모든 입법활동을 이 국가재건최고회의에서 하였기 때문에 입법활동은 아주 활발하였다. 중요 정치적 문제의 입법사항을 열거해1961년 6월 22일 국가재건최고회의 포고 제6호로 모든 정당 및 사회단체는 해산되고 정치활동이 금지되었다. 


1) 1961년 8월 12일 민정이양에 관한 계획을 최초로 결정하고 박정희 의장을 통하여 발표했다. 


가)혁명정부는 정권이양에 앞서서 진정한 민주정치 질서를 창건하고 구악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a)구악일소와 법질서 확립 b)모든 체제의 개혁 및 발전 c)종합 경제5개년 계획의 추진 등의 기초작업을 완수한 후에 정권을 민간정부에 이양한다.


나)정권이양시기는 1963년 여름으로 예정하고 a)1963년 3월 이전에 신 헌법을 제정 b)    1963년 5월에 총선거를 실시하고, 정당의 활동시기는 1963년 초로 한다.


다)정부형태는 대통령책임제를 선택하고 a)국회구성은 100인 내지 120인의 단원제로 b)선거관리는 국가공영제로 c)구정치인 중 부정 축재한 자의 정계진출을 막기 위해 입법조치를 취한다. (다음 호에 계속) 

 

 

 

[출판기념회에 초대합니다]

 


 1968년 11월 26일 토론토에 도착, 이 달로 캐나다 이주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간 캐나다 동포 사회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건강하게 살아온 은혜를 감사 드립니다. 그간 부동산캐나다 신문에 연재하고 있는 ‘설마의 역사 500년’과 ‘Canada Study’란 글을 책으로 엮어, 아래와 같이 출판기념회를 하오니, 왕림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면 영광이겠습니다.


 일시: 2018년 11월 26일(월) 오후 2시
 장소: 토론토한인장로교회(67 scarsdale Rd. Toronto)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