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kokim

    김광오 한방 칼럼

    김광오 한방 칼럼
    퀘벡주 의사회침구과, 자연의약사회면허, 침술한약대 교수역임
    몬트리올 동방한의원장, 의료선교사(목사),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T. 1-514-597-1777/484-6546, E. [email protected]

    • 182
    •  
    • 616,849
    전체 글 목록

여성들의 고통 월경불순

 

 

 

 

월경의 어원은 달이 뜨고 지는 주기적인 현상에서 연유된 것이다. 월경은 성숙한 여성의 자궁적막이 자발적인 괴사를 일으켜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자궁출혈이다. 월경은 사춘기에서 폐경기까지 약 30년 동안 계속된다. 


여성이 월경을 한다는 것은 임신과 출산이 가능한 생식기능을 갖추었다는 증표이다. 초경을 하는 나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4세 전후가 많다. 대부분의 여성은 20-30일주기로 월경을 한다. 드물게는 2달에 한번 혹은 3달에 한번 하는 사람도 있다. 어느 경우이건 규칙적으로 반복되면 그것이 자기의 월경주기이다.


 월경출혈은 3-7일간이 정상이고 출혈량은 30-80ml정도가 된다. 자신의 월경양은 매월 사용하는 생리대의 수로 짐작한다. 월경불순이란 월경의 양이나 주기가 이러한 정상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이다. 양이 적은 과소월경(過少月經), 양이 많은 과다월경(過多月經), 주기가 긴 희발월경(稀發月經), 주기가 짧은 빈발월경(頻發月經), 지속일수가 짧은 과단월경(過短月經). 긴 과장월경(過長月經) 등이 있다. 


또 배란이 보이지 않는 무배란성월경, 배란이 있어도 주기가 불규칙한 것 등이 있으며 이들은 내분비호르몬 이상에 기인하는 것이 많다.


 사춘기여성의 월경불순은 생리기전(生理氣轉) 작용의 미성숙 때문이다. 초경 후 보통 2-3년간은 월경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생리의 상태는 불안정하며 일수와 주기 월경의 양 등이 불규칙한 것이 보통이다. 이 생리불순은 신체가 성숙해감에 따라 차츰 신체와 호르몬의 균형이 잘 잡혀서 주기적으로 변하게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유년(幼年)시절 결핵(結核) 같은 소모성질환이나 편식과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영양이 부족하면 생식기의 발육부전을 초래하게 되는데 만 16세가 되어도 초경이 없다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여성의 자궁과 난소는 건강상태, 질병, 스트레스, 약물복용, 수술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여성의 신체 및 정신상태가 건강하지 않으면 월경주기에 이상이 올 수 있다. 출산 후 첫 몇 달이나 폐경기 전후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젊은 여성환자 중에는 비만에 의한 우울증이나 체중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영양부족으로 오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월경주기와 양에 이상이 오는 경우도 있다. 수개월간 월경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 조기 폐경이나 불임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한다. 


또한 평소에 월경불순이 있고 여러 원인으로 불임되어 고민 중에 있다가 예기치 못한 임신에 입덧을 하는 여성이 잘못된 생각으로 소화장애, 피로감, 몸살기운으로 자가 진단해 임신 중에 먹어서는 안될 약을 복용하므로 원치 않는 유산을 시키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