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kimbyungkon

    김병곤 칼럼

    김병곤
    (하버드대 보건학 석사, 컬럼비아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졸업(치의학 박사), MIT 공학석사, UC 버클리대학교 학사. 현재 토론토 다운타운에서 ‘아이비치과’ 경영)
    www.ivydental.ca

    • 17
    •  
    • 58,740
    전체 글 목록

내가 브랜드가 되는 사회

 

 <SKY 캐슬 신드롬>과 올바른 대학.진로 선택(28)

 

 

 

 

 
 교육은 사회를 반영합니다. 무엇을 배워야 할지, 어떻게 배워야 할지는 우리가 어떤 사회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렵시대 때는 물고기를 잡고, 열매를 채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했고,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단순 노동력을 제공하는 인간의 능력이 중요해지기도 했으며 건전한 사회의 일원이 될 노동자를 키워내는 것이 교육의 큰 목적이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사회를 해석하는 방법은 수 없이 많지만,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공존하는 변화의 사회라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동시에 평생직장이 없는 사회이기도 하며, 그렇기 때문에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직장을 여러 번 옮기기도 하고, 자신의 분야를 몇 번씩이나 바꾸며 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 좋은 학교만 나오면 성공을 보장받던 시대도 이제는 지난 지 20년 정도 되었습니다. 한국의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조사에서는 대통령이 빠진 지 오래고, 유튜버(YouTuber)나 연예인이 되어 많은 인기를 누리며 살아가고 싶어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권위를 통해 성공하는 사람이 아닌, 인기를 통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어떤 사회를 살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어떤 자질이 더 중요해질 것인지를 명확하게 알려줍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자신을 SNS 인플루언서(Influencer:영향력자), 크리에이터, 유튜버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것이 생겨나서, 예전에는 전형적인 TV, 라디오, 전단지 광고를 했다면 이제는 기업들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수적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자신의 계정의 팔로워가 많은 개인들은 크고 작은 기업에서 제품을 제공받고, 자신의 피드에 업데이트를 해서 제품 추천을 합니다. 
 광고인 듯 아닌 듯, 일상을 올리며 자연스럽게 추천하는 제품들은 많은 사람에게 노출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의 개인/사업 계정을 팔로(Follow: 그 계정에 업데이트되는 피드를 구독한다는 뜻)하는 팔로워(Follower)들은 대부분 그 사람과 사업에 호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팔로를 하는 사람이 하는 말, 행동, 쓰는 제품 등등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광고를 하는 것보다도, 자연스러운 제품 노출이 가능해서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하는 마케팅이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자신의 팔로워 숫자를 통해서 자신의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SNS 인플루언서들은 기업에서 마케팅비와 제품을 제공받고, 맛집 인플루언서들은 레스토랑에서 무료 시식을 하는 기회도 많이 얻습니다. 
 이런 일이 어떤 이들에게는 부업 정도의 일이지만, 마케터로서의 역량이 커지면 하던 직장 일을 그만두고 전업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남들과 다른 생각, 튀는 행동을 하지 말라고 교육받았다면 이제는 남들과 다른 생각,

창의적인 글과 사진을 통한 표현이 있어야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아시안 여자 인플루언서로 꼽히는 아미송(Ami Song)은 500만이 넘는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유명 패션 블로거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인데 우연히 시작했던 패션 블로그가 인기를 얻으면서, 자신의 저서를 내고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수많은 세계의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직업군에서는 한참 벗어난 일이지만, 아미송이라는 이름은 인플루언서의 이름을 넘어 자신이 강력한 브랜드가 된 사례입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전업 크리에이터와 유튜버들도 비슷한 맥락으로, 인기를 통해서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고 그 영향력을 통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입니다. 

 


 
 디지털 시대에서 내가 얻은 인기는 본래 직업에서의 성공을 돕기도 합니다. 수많은 의사, 변호사들 중에서도 인기를 통해서 자신의 직업에 더 큰 성공을 이루기도 합니다. 
 TV, 라디오, 인스타그램 등등의 노출을 통해서 호감을 얻고 그 호감 덕분에 많은 클라이언트가 생깁니다. 
 예전에는 좋은 학벌, 고학력을 통해서 권위를 얻었다면, 최근에는 자신을 주목하고 좋아해 주는 사람들의 인기를 통해서 권력을 얻게 됩니다. 인기라는 권력을 통해서 경제적인 자본(Economic Capital)으로 쉽게 전환이 가능한 시대가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브랜드가 되는 사회에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드러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할 줄 아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창의적인 생각도 필수적입니다. 


 예전에는 남들과는 다른 생각, 튀는 행동을 하지 말라고 교육받았다면 이제는 남들과 다른 생각, 창의적인 글과 사진을 통한 표현이 있어야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학교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유연한 생각을 요구받는 시대에서 나 답게 살기는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