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변비(Constipation)(4)

 

 (지난 호에 이어)

 

2. 기능성 변비

기능성 변비는 기질성 변비와 달리 특정 질환은 없지만 대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변비를 말한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여기에 속한다. 세계 소화기질환 전문가들은 2016년 변비에 대한 국제 합의를 통해 '로마 진단기준 IV'를 만들었다.

이 기준에 따르면 기능성 변비는

1) 배변 시 무리하게 힘이 필요한 경우

2) 대변이 과도하게 굳은 경우

3) 불완전한 배변감이 있는 경우

4) 항문직장폐쇄감이 있는 경우

5) 배변을 유도하기 위해 대변을 파내거나 회음부를 눌러야 하는 등 손동작이 필요한 경우 등의 불편함이 배변 4번 중 1회 이상 발생할 때 양성 소견으로 판정토록 했다.

6) 여기에 더해 일주일 3번 미만의 배변 횟수를 포함, 총 6개의 기준 가운데 2개 이상에 해당해야 기능성 변비로 진단된다. 다만, 완하제(설사약)를 먹지 않았을 때는 무른 변이 없어야 하고, 과민성장증후군에 해당하는 복통을 동반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함께 각 증상이 6개월 이전에 시작됐고 최근 3개월 동안 지속한 경우에도 기능성 변비에 해당한다. 또 기능성 변비를 더 구체적으로 분류하면 이완성 변비, 경련성 변비, 직장형 변비로 구분할 수 있다.

1)이완성 변비

며칠에 한 번씩 많은 양의 변을 보는 것이 특징인데, 이완성 변비는 대장의 운동력이 떨어져서 생긴다. 주로 나이 많은 사람의 변비의 원인이며 대장이 노화되어서 생기는 것이다

이는 대장운동이 약해지면서 변을 밖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장 속에 담고 있게 되는 것으로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고, 변을 보지 않아도 그다지 고통스럽지 않으며, 변을 한 번 볼 때 많은 양이 나온다.

하지만 변이 빨리 배출되지 않고 장 속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변의 수분이 장으로 흡수되어 변의 부피가 적어지고 딱딱해진다. 증상으로는 통증은 거의 없지만 복부 팽창감을 느끼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고령 환자들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변비증상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는 약물을 오랫동안 복용한 젊은 환자에게도 장운동세포의 노화가 촉진되어서 이완성 변비를 흔히 볼 수 있다.

시중에서 파는 변비약은 대부분 자극성 하제이며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으나 장기적(1달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면 대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완성 변비의 원인 및 증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변의를 느끼지만 시간적인 제약 때문에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만성화되어 결국 직장의 감수성이 저하되어 일어난다.

노인이나 수술 등으로 장기간 입원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운동 부족으로 일어나며 식사성 요인으로는 부적절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불규칙한 식사 시간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두통, 현기증, 구토,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하복부의 통증과 불쾌감, 신경과민, 피로감, 불면 등이 발생한다.

이완성 변비의 치료는 생활습관의 지도와 식사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약물을 사용하는 것보다 장기적 안목에서 효과적이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 후 규칙적으로 배변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으로 복부근육의 힘을 길러 변비를 예방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소, 해초 등 난소화성 다당류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보수성이 강하며 장의 연동운동의 촉진을 돕는다. 기상 후 찬물이나 찬 우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유 중의 유당은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발효유인 요구르트는 유기산이 더욱 많아 변비에 효과적이다.

과일에는 섬유소, 펙틴, 당분, 유기산 등이 많아 이들이 장점막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돕는다. 식초 중의 초산 성분이 배변을 촉진한다. 향신료도 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지만 과량 사용하면 해롭다.

적당량의 수분은 대변을 부드럽게 하므로 하루 1.5 ~2L이상 섭취한다. 청량음료 및 탄산음료도 장벽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효과적이다. 권장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1)곡류: 보리밥, 현미밥, 흑빵, 메밀국수, 오트밀, 콘프레이크, 고구마 등

(2)생선-고기류: 꽁치, 삼치, 고등어, 뱀장어 등 지방이 많은 식품

(3)콩 및 콩제품: 대두, 완두, 그린피스, 콩비지 등

(4)채소류: 우엉, 연근, 부추, 배추, 양배우, 버섯류(표고, 느타리, 송이) 등

(5)과일류: 사과, 배, 귤, 파인애플, 복숭아, 포도, 수박 등

(6)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우뭇가사리 등

(7)지방: 버터, 크림, 마요네즈, 튀김, 프라이 등

(8)우유 및 유제품: 우유, 발효유, 유산균 음료

(9)탄산음료: 콜라, 사이다 등의 발포음료

(10)기타: 비타민B1, 효모, 국물류, 냉수 등

 

<섭취에 주의할 식품들>

(1)지방식품: 버터, 크림, 튀김, 마요네즈, 장어 등은 양에 따라서는 설사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적당량을 사용한다.

(2)조미료, 향신료: 식염, 설탕, 식초, 와사비, 겨자, 후추, 카레 등은 장을 자극시키므로 기호에 따라서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