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99)-중요한 것은 다시 시작하는 마음자세

 

가을은 아직 멀리 있는 듯, 이마에 송골송골 땀이 맺힌다. 10월 13일 토요일 토론토 필그림 남성합창단의 25주년 정기 연주회가 열린다. 에어컨 시설이 없는 오래된 교회 건물에서 선정곡 완성도를 높이느라 단원 모두 땀에 젖어 노래한다. 더위도 단원들의 열정을 꺾지 못한다. 땀 흘리며 열심히 노래하는 모습에서 연주회 성공을 예감한다.


나는 ‘개도 안 걸린다.’는 독감에 걸려 지난 주 연습에 참여하지 못했다. 예전에는 강철 체질이라는 말을 들었는데… 세월 이기는 장사 없다더니, 최근 연례행사로 독감에 걸린다.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몸으로 찜통 안에서 연습하는 것이 힘들지만, 성공을 위해 필요한 땀이다. 기쁜 마음으로 즐겁게 노래하였다. 


노력하는 자만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최근 집 가격 변동으로 재정난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오늘은 A씨 이야기를 나누려 한다. 그는 노스욕 소재 작은 연립 주택을 소유, 안정되게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집 수리 공사를 하는 교회 친구 B씨가 “자고 일어나면 집 가격이 상승한다. 신용자금으로 집 한 채를 더 구입, 수리한 후 팔아 8개월 만에 50만 불을 벌었다. 당신도 신용이 좋으니 신용을 이용 집 장사를 해라. 집값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최악의 경우, 집 가격 조정기가 오더라도 집 가격이 다시 오르는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 조금만 기다리면 가격이 회복되어 손해보지 않는다. 당신이 집 장사를 하고 싶다면 내가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며 유혹하였다. 


본인 비즈니스 수입이 아내 직장 생활 수입보다 적어 마음이 불편한 A씨는 큰 돈을 쉽게 벌 수 있다는 B씨의 유혹에 마음이 끌려 집 장사를 하기로 결정, 오로라 소재 집 한 채를 구매하였다. 2017년 5월 집 가격 조정이 시작되었는데 그런 정보가 없는 A씨는 “이 집을 사면 무조건 돈 벌 수 있다.”는 B씨의 권유만 믿고 Unconditional 로 92만 불에 샀다. 


구매한 집의 모기지 Down Payment를 마련하기 위해, 자신이 보유한 집의 모기지를 추가로 얻었고 부모님에게 10만 불을 빌렸다. 그러나 당초 시세보다 비싸게 샀고, 시장 가격도 하락하여 A급 렌더(RBC, CIBC, BOM, Scotia, TD)로부터 원하는 모기지를 얻지 못하였다. 그러나 Unconditional offer로 계약하였기에, 어쩔 수 없이 B급 렌더로부터 비싼 이자 모기지를 얻어 집값을 지불하였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참고로 집 구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말하겠다. 요즈음 모기지 조건이 강화되어 수입 입증이 안 되거나, 수입대비 지출이 많은 것으로 판명되면 모기지 승인이 안 날수도 있다. 집 구매 Offer시 “Subject To Mortgage Approval”이라는 조항을 꼭 명시하여야 한다. 


그 후 A씨는 B씨가 소개한 사채업자 C에게 집 수리비용 13만 불을 빌려 B씨에게 공사비로 지불하였다. 집 가격은 하락하고 돈을 가져간 B씨는 차일피일 공사를 미루다 사라지고 집 가격은 75만 불로 하락했다. 105만 불을 투자했는데 순식간에 30만 불이 사라졌다. 사채업자의 반환 협박과 민사 소송으로 A씨는 마음의 안정을 잃고 고민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려면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정확한 사전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 돈의 유혹에 빠져, 남의 말만 믿고 성급히 내린 결정의 결과다. 매일 다가오는 선택의 순간들… 세상은 우리에게 선택을 강요한다. 항상 자신을 갈고 닦아 올바른 주관을 형성하고 순리대로 살아야 한다. 


누구나 편한 삶, 풍성한 물질에 대한 욕구가 있다. 하지만 물욕에 눈이 먼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 합리적인 선택을 추구하여야 한다. A씨는 BI법에 명시된 파산절차를 통해 채무와 민사 소송의 짐을 내려놓고 새 출발하였다.


경제적 약자를 배려하여 제정된 BI(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은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며 $1,000 이상의 채무(빚)가 있는 사람 모두의 짐(빚)을 내려 놓을 수 있게 도와준다. 만약 아래의 조항이 본인에게 해당된다면 이 법의 도움을 고려하여야 한다.

 


1. 미납 세금으로 고민을 한다.
2. 매월 발생하는 영수증을 기한 내에 지불하기가 어렵다.
3. 은행 구좌의 한도 초과 사용가능 금액(Overdraft)을 자주 이용한다.
4. 생활비가 없어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사용 최소금액만 지불하며, 사용잔액이 매월 늘어간다.
5. 채무 총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채무로 인해 걱정이 되고, 스트레스가 생긴다.
6. Payday Loan을 사용하고 있다.
7. 빚 독촉 전화(Collector’s call)를 받고 있다.
8. 채무 통합(Debts Consolidation)을 고려하고 있다.
9. 사업을 정리하고 싶어도, 사업장 잔여 리스로 폐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
10. 민사 소송으로 고통 받는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실수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다시 시작하는 마음자세다. 비 온 후, 더 단단해지는 땅처럼…. 경험을 축적, 더 나은 자신, 내일의 삶을 만들어 가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