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frankyjeong

    웰빙 부동산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 29
    •  
    • 556,936
    전체 글 목록

캐나다 토론토의 주거유형 (3)

 

링크(Link) 주택과 세미 단독주택(Semi-Detached House)에 이어 다운사이징이 필요한 베이비 부머 세대와 아이들이 자라면서 더 넓은 집이 필요한 젊은 부부들에게 모두 인기가 있는 타운하우스(Townhouse)에 대하여 알아 보겠다. 

 


 

 

 


▨ 타운하우스 (Townhouse/Townhome)

 

 

 


 
캐나다의 주택형태 중 ‘타운하우스’ 또는 ‘타운홈’이라는 주거형태는 3채 이상의 ‘유닛’이라 불리는 주택들이 최소 한쪽 이상의 벽이 다른 주택의 벽들과 공유하는 저층의 주거형태를 일컫는다. 


각각의 타운하우스 유닛은 일반적으로 벽들을 공유함으로써 좁은 면적의 땅에 건축비를 절약하여 많은 집을 지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토론토와 같이 인구가 많아 토지가격이 높은 지역의 경우 주거정책면에서도 권장되는 주거형태이다.

 


 
  

 

 

타운하우스는 크게 Freehold와 Condo 타운하우스로 구분을 된다. Freehold 타운하우스의 경우, 대지와 대지 위의 유닛이 모두 본인 소유로 유지관리를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간혹 도로의 눈을 치우거나 쓰레기를 치우는 것 등을 이웃의 타운하우스들과 공동으로 관리하여 타운하우스 전체를 깨끗하고 편리하게 관리를 하고자, 공동으로 비용을 내고 서비스를 받는 경우도 있다.

 

Condo 타운하우스의 경우, Condo 아파트와 같이 유닛 내부만이 본인 소유이고 그 외 단지 내 도로, 대지를 공동으로 이용하며 건물관리, 정원관리, 물 등을 공동으로 관리비를 내고 이용을 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일반적으로 Freehold타운하우스에 비해 Condo 타운하우스가 관리비가 더 많이 들며, 가치 면에서는 Freehold 타운하우스가 Condo 타운하우스보다 높다. 또한 Condo 타운하우스 중에도 Condo 아파트와 같이 붙어있는 형태의 타운하우스는 관리비가 Condo 아파트와 같은 비율로 높아 관리비 부담이 높은 단점이 있다.


‘Stacked 타운하우스’는 우리나라의 연립주택과 비슷한 형태로 벽면뿐 아니라 천장이나 바닥을 다른 타운하우스 유닛과 공유를 하는 형태로 저층 Condo 아파트의 복층형태로 볼 수 있어 가치 면에서는 제일 낮게 본다. 타운하우스는 이처럼 여러 가지 형태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인 가치 면에 있어 2층 타운하우스가 3층 타운하우스보다 선호되며, Freehold 타운하우스 End 유닛이 세미주택과 유사하여 제일 높다. 그 다음은 공유된 벽이 추가될수록 가치가 떨어진다고 보면 된다. 즉 최고로 많은 벽이 공유되는 경우로 5면이 공유되는 Stacked 타운하우스의 가치가 제일 낮다고 볼 수 있다.    


토론토의 경우 단독주택에서 세미주택 또는 타운하우스나 콘도아파트로의 건축은 허가가 쉬우나 그 반대로 다세대 주택에서 단독주택으로의 건축은 허가되지 않는다. 최근까지도 많은 빌더들이 이웃된 주택 3채 이상을 구매하여 타운하우스를 지어 되파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빌더의 입장에서도 수지가 맞는 장사였는데, 2017년 4월 이후 주택가격이 하락하고 경기가 침체되면서 조금 주춤하고 있으나 앞으로도 주요도로를 끼고 있는 단독주택지역은 단독주택을 헐고 타운하우스를 짓는 추세는 계속 될 것이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타운하우스의 장점은 단독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유지관리비용에 있어서도 일반적으로 주택이나 콘도아파트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렌트를 놓기에도 용이하다. 물론 단점으로는 본인의 타운하우스 유닛을 부수고 다시 신축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증/개축도 제약이 있어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벽을 공유하기 때문에 옆집의 소음이 직접 전달될 수 있어 이웃과의 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