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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 박물관(Louvre Museum, Musee du Louvre)(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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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라는 데 누구도 이견을 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확고하게 박물관의 위상을 가지고 있는 루브르 박물관이 원래는 바이킹의 침입으로부터 파리를 방어하기 위해 세운 요새였다. 


이후 16세기에 이르기까지 궁전으로 새롭게 증축되며 개조되었으나 루이 15세(Louis XV)가 베르사유로 궁전을 옮기고 나서 루브르는 주인 없는 궁전으로 방치되며 그 동안 왕들의 후원으로 그려진 수많은 그림들, 그리고 유럽의 관습대로 이웃나라 왕실과 정략 결혼을 하면서 지참금처럼 가지고 온 많은 예술품들의 창고 역할을 하고 있었다. 


프랑스 혁명을 통해 왕정이 무너지며 사회가 변혁되던 혼란의 시기에 혜성처럼 나타나 권좌를 차지한 나폴레옹 1세가 수없이 많은 원정 전쟁을 통해 예술품을 약탈하기도 하였지만, 때론 선물이란 형태로 받고, 그리고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매입도 하면서 모은 물품들이 많아지게 되자 대규모 박물관으로 변모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루브르 박물관에서는 입장료를 받는다. 그리고 박물관에 등록된 가이드가 아니면 박물관 안에서 가이드를 할 수가 없다. 그런데도 매일 들어 가려는 사람들이 많아 시간대별로 표를 구입하곤 항상 줄을 서야 한다.


루브르 미술관의 전시 작품은 크게 인류의 4대 문명의 시원을 나타내는 고고학 유물과 그리스도교 전례 이후의 서양 문명, 중세 예술, 르네상스 예술, 근대 미술 및 극동 지역 미술품으로 나누어진다. 


워낙 소장품이 많다 보니 며칠을 둘러보아도 다 섭렵할 수가 없기에 여행객들은 한나절 동안 유명한 작품들을 골라 보면서 루브르 방문을 마치고 만다. 그나마도 유명한 그림들이 많아 전시작품들을 때때로 바꾸어 달기도 하고 또 외국으로 순회 전시를 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언제나 그 하나 밖에 없는 유명한 그림을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루브르는 BC 7세기부터 19세기 중엽까지의 작품들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으로는 “사모트라케의 승리의 여신상”, “밀로의 비너스”, “모나리자” 등이 있다.

 

1981년, 미테랑 대통령의 그랑 루브르(Grand Louvre) 계획으로 전시를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전시관이 확장되고, 1989년 박물관 앞에 건축가 I.M. 페이(Ieoh Ming Pei)의 설계로 유리 피라미드를 세우면서 루브르는 대변신을 하게 되었다. 


콧대 높기로 유명한 프랑스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중국계 미국 건축가에게 증축을 의뢰 하였는지, 그리고 수 세기에 걸쳐 유럽의 여러 건축양식으로 증축 된 루브르 앞 광장에 얼핏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강철과 유리로 된 피라미드를 건설하게 되었는지, 그 이면 이야기도 재미 있을 것 같은데….


그러나 이 증축으로 인하여 관광버스 주차장, 식당, 사무실, 상점, 전람실, 창고, 주차장 등을 수용한 거대한 지하단지가 나폴레옹 궁과 카루젤 궁의 중앙 정원 밑으로 조성되어 많은 관광객들의 입장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하여 주었다.


항상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에 입장권도 들어갈 수 있는 시간대 별로 팔며 입장객 수를 제한하기에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면 현지 가이드를 따라 다니는 것이 시간도 많이 절약하며 효과적으로 관람을 할 수 있기에 권하고 싶다.


우리 일행들도 아침 일찍 도착한다고 하였는데도 벌써 많은 관광버스가 많은 사람들을 내려 놓은 후였다. 여기에 더해 삼삼오오 개인적으로 온 사람들까지 합하여 매표소 앞의 줄이 장사진이다. 


유리 피라미드 아래에서 현지 가이드를 만나 오늘의 주요 관람작품과 동선을 듣고는 입장하려 서있는 줄 앞으로 나간다. 검표원과 포옹하며 인사를 하더니 그 옆으로 들어가란다. 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좀 미안했지만 시간예약을 하고 온 현지 가이드가 가질 수 있는 특권이란다. 


밖에서 보기보다 엄청 크게 느껴지는 화랑과 회랑. 가이드가 없다면 미아가 되기 딱 좋을 만큼 넓고 크고 사람도 많았다. 벽에 걸린 그림들 또한 그 크기가 미술책에서 보던 크기와는 비교할 수 없도록 엄청 큰 대작들이다. 


어떻게 저렇게 큰 캔버스를 만들 수가 있었을까? 저 큰 그림들을 그리기 위하여 화가들은 얼마나 많은 물감들을 샀을까? 하는 의문이 먼저 드는 것을 보면 미술에는 문외한이며 계리사인 나의 직업병이 먼저 도지는 모양이다.    하긴 궁중화가에게 하사하는 금액은 그 당시 절대 권력을 쥐고 있었던 군주들에게는 푼돈에 지나지 않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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