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음식점 | 부동산 | 이민 | 미용 | 회계 | 법률


 
 한반도의 등뼈 구실을 하는 태백산맥 중에서도 첩첩 산중에 둘러싸인 자그마한 마을 정선. 요즈음에는 정선 카지노와 정선 아리랑으로 많은 세인들에게 잘 알려졌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지 마을이었다.


 여기가 바로 내 성씨인 정선 전(旌善 全)씨 본이 있는 고장이다.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는데 우연인지 필연인지 나이 70이 되어 고등학교 50주년 행사일정 중에 바로 이 정선이 끼여 있고, 또 여기에서 몇 가지 관광마저 하게 되었으니 이 아니 좋을손가!


 산중 분지에 사람들이 정착해 만들어진 정선에는 아직도 옛날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대로 끝이 2, 혹은 7로 끝나는 날만 5일장이 선다고 한다. 소위 5일 장터다.


 우리가 간 날은 마침 장날이어서 장터가 시끌벅적한데, 우리 일행 176명이 들어섰으니 더 붐빌 수밖에…. 


 근데, 한번 생각해 보자. 5일장이 끝나는 날에도 2와 7자가 들어가야만 된다는데…. 그럼 1년 중에 장이 서는 날은 며칠일까? (계산해 보기를 바란다.ㅎㅎㅎ)

 

 

 


 

 

 

 우리 고유의 가락 ‘아리랑’이 근래에 세계에서 제일 아름다운 선율로 선정 되었다. 이 보다 더 전인 1986년에 미국 미시간주 칼빈 칼리지 음악 교수인 버트 폴만(Bert Polman, b. 1945-2013, 7월 1일)이 아리랑 곡에 ‘Christ, You are the Fullness of God’라는 가사를 붙인 노래가 1990년 미국 연합장로교회에서 발간하는 ‘찬송가집’ 346쪽에 수록되었고, 캐나다 개혁장로회의 ‘시편찬송’(Psalter Hymnal, 1987) 책 229쪽에도 수록되어 요즈음도 교회에서 불리고 있다. 


 당시 후보곡만 3천여곡! 새로운 찬송가로 책에 실리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상황이었다지만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모인 편찬 위원회의 전원 찬성을 이끌어 낸 아리랑! 이런 아리랑이 우리나라에는 지역마다 가락이 변조되면서 불리는 국민적 민요로 자리 매김을 한 게 언제부터인지 아무도 모른다.


 다음에 아리랑과 하나님에 대하여 조금 더 쓸 기회가 올 것이니 이즈음에서 넘어가기로 하고, 오늘은 정선 아리랑을 흥얼거리며 정선의 아라리촌을 구경하기로 하자.


 강원도 정선 군청이 있는 정선에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아라리촌이 있다. 양반가의 전통가옥인 와가를 비롯하여 정선 지방의 전통 민가인 너와집, 원시형 산간지방 가옥인 귀틀집, 저릅집, 돌집 등 7종류의 집과 주막, 토속매점 뿐만 아니라 방앗공이 2개가 동시에 곡식을 찧는 물레방아, 소나 말이 끌던 연자방아, 통방아, 서낭당, 다양한 농기구 등 풍성한 볼거리를 조성하여 놓아,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되어 관광객을 부른다. 

 

 

(2004년에 문을 연 아라리촌의 정경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
WWW.AHAIDEA.COM
#5-250 Shields Court, Toronto, ON, Canada
[email protected] | [email protected]
Ahaidea
캐나다 daum.ca와 대한민국 daum.net은 관련성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7 AHAIDEA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