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49
    •  
    • 624,966
    전체 글 목록

오로라와 뉴마켓 지역의 학군과 주택매매 동향(1)

 

 

욕지역(York Region)의 오로라(Town of Aurora)와 뉴마켓(Town of Newmarket)은 광역토론토(GTA)의 북쪽지역에 자리잡은 지방자치단체들이다. 초기에는 주로 미국 버몬트지역에서 이주해 온 퀘이커교도(Quakers)들이 이 지역 일대의 땅을 매입하여 정착촌을 이루었다. 그 이후 온타리오호수(Lake Ontario)와 북쪽 심코호수(Lake Simcoe)를 이어주는 육로 간선도로인 Yonge St 가 건설되면서 이 도로를 따라 정착농가들이 불어나 마을이 형성되었고, 이후에 각종 상점이나 대장간, 제분소, 방앗간, 모피가공소 등이 생겨나 인구가 계속 늘었다. 


1899년에는 철도(Toronto and York Radial Railway)가 뉴마켓지역으로 연결되었고, 심코호수로 흘러 들어가는 큰 강인 Holland River 의 수상운송(Canal)과 연계되어 마을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오로라는 Yonge St & Wellington St 에서 마을이 형성되었지만, 뉴마켓은 Fairy Lake 북쪽 Main St 에서 마을이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초에는 Upper Canada Mall 이 뉴마켓의 Yonge St 쪽에 오픈되어 서쪽으로 더 확장하게 되었지만, Hwy 404 가 개통되면서부터는 오히려 뉴마켓과 오로라의 동쪽지역이 더 개발되어 도시 전체가 지리적으로 커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뉴마켓은 1830년대 말에 일어났던 대정부반란사건(the Rebellions of 1837–1838)의 중심도시로 기록되고 있다. 당시 정치구조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면서 이러한 반란을 선동하였던 윌리엄 맥킨지(William Lyon Mackenzie)는 미국으로 망명하여 피신하다가 다시 돌아와서 정치적 부활을 하였지만, 그를 추종하던 뉴마켓 주민들 중에는 반란사건의 주모자로 몰려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사람들이 많았다. 


 오로라는 캐나다 전체도시들 중에서 가구당 순자산이 가장 많은 도시 중 하나로 종종 언급되는 도시이다. 2016년 캐나다연방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오로라의 인구는 약 58,000명이며 가구당 연평균소득은 약 $149,000 이다. 인종적인 구성은 백인이 약 86%를 차지하며, 중국계 약 2.8%, 인도, 파키스탄 등 남아시아인종이 약 2.1%, 흑인이 약 1.9%, 한인이 0.8% 등이다. 주민들의 사용언어별로 보면, 영어가 74%, 이태리어 약 2.6%, 러시아어 약 2.4%, 중국어 약 2.3%, 페르시아어 약 1.7%, 스페인어 약 1.5%, 불어가 약 1.4% 등이다. 


뉴마켓의 인구는 약 86,000명이며 이 중 이민자 가정은 약 27%이다. 자기집을 소유한 비율은 약 84%로 높은 편이며 가구당 연평균소득은 약 $115,000 이다. 주민들의 사용언어별로 보면, 영어가 77%, 이태리어 약 1.8%, 중국어 1.5%, 불어 1.4%, 러시아어와 스페인어가 각각 1.3% 를 차지한다. 


오로라 지역은 주민 중 백인 고소득층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뉴마켓과 오로라 지역주민의 약 75%~80% 이상이 캐나다 태생이며, 소수유색인종의 비중이 오로라는 7%, 뉴마켓은 11% 의 낮은 비율을 보인다. 주민 중 캐나다 태생의 비율은 온타리오주가 72%, 욕 지역이 60%, 토론토시가 49% 임을 고려하면 꽤 높은 편이다. 소수유색인종(visible minority)의 비율도 온타리오주가 20%, 욕 지역이 30%, 토론토시가 43% 임을 고려하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오로라와 뉴마켓은 생활여건이 비교적 좋은 도시로 꼽히는데, 그 이유는 두 도시 모두가 낮은 범죄율과 주민들의 높은 평균자산에 덧붙여, 뉴마켓의 좋은 날씨와 오로라의 굳건한 지역경제가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의 홈페이지 :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