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209)-피할 수 없다면 껴안아 체온으로 녹이자

 

며칠 전 눈이 오더니 어제는 비가 내렸다. 눈과 비의 힘겨루기로 초겨울이 시작되고 바람마저 가세하니, 힘겹게 버티던 잎새가 낙엽이 되어 이곳 저곳을 배회한다. 


술주정뱅이 화가 베어먼이 사라졌기에 뒷마당이 겨울마당으로 변했다. 앙상한 가지만 남은 나목들. 춥다고 부들부들 떠는 모습이 을씨년스럽다. 오 헨리의 <마지막 잎새>에 나오는 화가 지망생 존시와 무명화가 노인 베어먼… 그들은 뉴욕 그리니치에 있는 건물에 함께 세 들어 살고 있다. 


젊은이의 통과 의례인 사랑과 실연으로 방황하는 존시가 폐렴에 걸린다. 그리고 담쟁이 잎새가 다 떨어지면 나도 죽을 것이라는 절망적인 생각에 빠져든다. 예술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인정 받지 못하는 무명 노인화가 베어먼은 자신의 그림을 인정해 주지 않는 세상과 현실에 대한 도피 수단으로 술독에 빠져 살아간다. 


폭풍우가 지나간 다음날 아침 베어만이 길가에 쓰러진 채로 발견된다. 지난 밤 비바람이 강하게 불자 존시의 안위를 걱정한 베어만이 불편한 몸을 이끌고 담벽에 사력을 다해 잎새 하나를 그려 놓고 죽은 것이다. 창문을 통해 담벽에 남은 마지막 잎새(희망)를 본 존시… 좌절을 넘어 삶에 대한 열망으로 건강을 회복한다. 


삭막한 현대인에게 예술과 사랑 등 인간의 가치를 다시 생각케 한 작품이다. 윤 동주 시인의 서시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를 떠올리며 나의 삶을 되돌아 본다. 


낙엽 타는 냄새가 좋다. 낙엽 연기가 방향을 바꾸며 현란하게 춤을 춘다. 오타와에 사는 친구가 카톡으로 좋은 글을 퍼날라 보내왔다. 오래 전에 읽은 글이지만 이번에는 더 깊이 마음을 파고 든다. 


알베르 카뮈의 글 귀 “눈물이 나도록 살아라.”로 서두를 시작하는, 36세로 생을 마감한 영국 여인, 두 아이의 엄마 샬롯 키틀리가 이별을 앞두고 쓴 글이다. 우리가 그 소중함을 모르고 무심히 지나치는 작은 일들 ‘아침마다 소리쳐 깨우는 일, 딸아이 머리 땋아주는 일, 아들의 장난감 정리하는 일’을 더 할 수 없음과 우리가 살면서 마주치기 싫어하는 ‘중년 복부 비만, 흰 머리 뽑는 일’을 겪어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묻어 나는 글이다. 


스티브 잡스의 글과 다르게 또 한번 내 삶을 자성하게 한다. 생과 이별을 준비하며 쓴 글들이 마음 깊이 와 닿는 것은 이제 나이가 들었다는 징조인가? 생각하고 싶지 않은 명제, 죽음… 누구나 마주쳐야 할, 원치 않는 대상이 다가오고 있다. 여생을 힘든 이에게 마지막 잎새를 그려 넣어주는 삶을 살아야겠다.


재정난으로 고민하는 이에게 정부의 재활지원법인 BI법에 대해 소개한다. 해결하기 어려운 재정난으로 시달리며 사는 이의 재활을 돕기 위해 이 법이 제정되었다. 홀로 감당하기 무거운 짐을, 합법적으로 내려놓도록 돕는 법이다.


많은 이가 이 법을 이용, 새 인생을 살아간다. 파산이나 채무 삭감을 신청하면 많은 불이익을 당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오늘은 진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나누자.


1. 은행구좌 개설도 못하고, 직장에서 해고 되거나, 실직자의 경우 직업을 구하기 어렵다.


- 사실무근 이다. 언제든 은행 구좌 개설이 가능하고, 개인 정보 보호법에 의거 직장에 알리지 않기에 직장에서 알 수 없고, 알릴 필요도 없다. 직장을 구하는 경우, 자금을 만지는 특수한 직종이기에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 외에는 구직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신용조회가 필요한 경우면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을 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쁘다면 이와 동일한 결과를 맞는다.


2. 체류 신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이 또한 틀린 말이다. 영주권 또는 시민권 획득하는데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가족 초청에는 영향을 미친다. 파산, 채무삭감 신청하지 않은 사람도 초청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없으면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법적으로 아무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체류 신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향후 신용카드를 소지할 수 없다.


- 파산이나 채무삭감 신청한 다음날 신용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단 처음에는 일반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Secured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Secured 신용카드란 담보로 일정 금액을 예치시키고 그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신용 회복하는 좋은 수단이다. 그 후 신용이 회복되면 일반 신용카드로 교체하면 된다.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하지 않은 이도 신용평가가 나쁠 경우, 일반 신용카드나 신용대출을 받지 못한다.


4. 미납 세금은 파산이나 채무삭감으로 해결할 수 없다.


- 미국의 경우, 파산이나 채무삭감을 신청해도 미납 세금을 해결할 수 없다. 캐나다 BI법은 여타 국가의 유사법 대비, 더 많은 혜택 조항이 포함되었다. 미납 세금도 여타 채무와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다시 시작하자.'는 용기와 인생에 대한 사랑만 있다면 재정난은 해결된다.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은 “인생의 실패자는 자신이 얼마나 성공에 가까워 있는지 모르고 포기한다.”고 말한다.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재정난은 정부 도움을 받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단 유자격 전문가 여부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이 일을 직접 관장할 수 있는 유자격자는 트러스티와 인쏠벤시 카운셀러 뿐이다.


싫은 일, 원치 않는 일들과 마주해야만 하는 인생… “피할 수 없다면 껴안아 내 체온으로 다 녹이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글을 마음에 품고 살자. 감사와 사랑의 마음으로 세상을 변화시키자.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